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대한정신분석학의입장과프로이트(S.Freud)이론특징을설명하시오o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차
-
1.서론
2.정신분석학의 개념
3.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
4.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5.프로이트(S. Freud)이론의 기본 개념
6.프로이트(S. Freud)이론- 인성의 구조
7.프로이트(S. Freud)이론- 본능과 리비도
8.프로이트(S. Freud)이론- 심리적 성욕과 콤플렉스
9.프로이트(S. Freud)이론- 꿈의 이론
10.프로이트(S. Freud)이론- 예술론
11.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 론
정신역동이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인 과정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이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와 그의 동료들의 과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행동이 인간 마음속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며 또한 정신이 행동을 자극하는 방식과 정신과 행동이 인간의 사회 환경에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분석이라고 불린다. 정신분석에서 행위는 단지 우연히 발생한다기보다는 인간의 사고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는 원리인 정신적 결정론과 어떤 생각과 정신행위는 우리의 지식으로 알 수 없게 숨겨져 있다는 개념인 무의식에 대한 강조는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이며 이러한 개념은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 략>
오디푸스기를 지나게 되면, 잠재기를 거쳐서 성기기의 단계로 넘어가는데, 만일 이 시기에 오디푸스 콤플렉스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이후의 심리적 성장과 적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잠복기는 6세부터 12세까지 성적이고 공격적인 환상들이 대부분 잠복상태에 있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 시기의 성적 억압은 매우 전반적인 것이어서 오디푸스 시기의 감정이나 기억뿐만 아니라 구강기와 항문기의 것까지도 모두 억압된다고 보았다. 이제는 위험스러운 충동이나 환상들이 내부 깊숙한 곳에 갇혀있으므로 아동은 그것들에 대해 지나친 격정을 하지 않게 되어 이 시기는 비교적 평온한 상태를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잠복기의 아동들은 새로운 침착성과 자기통제를 소유하게 된다.
이 시기는 초자아의 형성과 자아의 성숙으로 본능적 충동을 상당히 통제 가능한 상태가 된다. 또한 동성간의 교류와 리비도 에너지와 공격적 에너지가 스포츠나 게임, 지적 활동들과 같은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일에 그들의 에너지를 전환시킬 수 있을 만큼 자유롭다. 이 시기에는 성적역할, 오디푸스적 동일시가 더욱 통합된다.
성기기는 12세 전후로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이다.
- 참고문헌
-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이현림외 1인,「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8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장상호,「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6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 신영사,, 2011
이윤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06
민희식 역/「정신분석 입문」/두로/2010
심성경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