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A)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정신분석학의 개념
3.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
4.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5.프로이트(S. Freud)이론의 기본 개념
6.프로이트(S. Freud)이론- 인성의 구조
7.프로이트(S. Freud)이론- 본능과 리비도
8.프로이트(S. Freud)이론- 심리적 성욕과 콤플렉스
9.프로이트(S. Freud)이론- 꿈의 이론
10.프로이트(S. Freud)이론- 예술론
11.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정신역동이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인 과정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이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와 그의 동료들의 과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은 행동이 인간 마음속의 움직임과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며 또한 정신이 행동을 자극하는 방식과 정신과 행동이 인간의 사회 환경에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분석이라고 불린다. 정신분석에서 행위는 단지 우연히 발생한다기보다는 인간의 사고과정으로부터 일어난다는 원리인 정신적 결정론과 어떤 생각과 정신행위는 우리의 지식으로 알 수 없게 숨겨져 있다는 개념인 무의식에 대한 강조는 정신분석이론의 핵심이며 이러한 개념은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 략>

오디푸스기를 지나게 되면, 잠재기를 거쳐서 성기기의 단계로 넘어가는데, 만일 이 시기에 오디푸스 콤플렉스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이후의 심리적 성장과 적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잠복기는 6세부터 12세까지 성적이고 공격적인 환상들이 대부분 잠복상태에 있게 된다.
프로이트는 이 시기의 성적 억압은 매우 전반적인 것이어서 오디푸스 시기의 감정이나 기억뿐만 아니라 구강기와 항문기의 것까지도 모두 억압된다고 보았다. 이제는 위험스러운 충동이나 환상들이 내부 깊숙한 곳에 갇혀있으므로 아동은 그것들에 대해 지나친 격정을 하지 않게 되어 이 시기는 비교적 평온한 상태를 유지한다. 일반적으로 잠복기의 아동들은 새로운 침착성과 자기통제를 소유하게 된다.
이 시기는 초자아의 형성과 자아의 성숙으로 본능적 충동을 상당히 통제 가능한 상태가 된다. 또한 동성간의 교류와 리비도 에너지와 공격적 에너지가 스포츠나 게임, 지적 활동들과 같은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일에 그들의 에너지를 전환시킬 수 있을 만큼 자유롭다. 이 시기에는 성적역할, 오디푸스적 동일시가 더욱 통합된다.
성기기는 12세 전후로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이다.
참고문헌
조성연 외 공저(2004),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이현림외 1인,「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8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장상호,「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6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입문』, 신영사,, 2011
이윤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06
민희식 역/「정신분석 입문」/두로/2010
심성경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 입장과 프로이드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1) 정신결정론2)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 입장2. 프로이드 이론1) 프로이트의 생애와 업적2) 인간관과 정신분석이론의 특성(1) 인간관(2) 정신분석이론의 특성3) 주요개념(1) 중심개념(2) 의식구조(3) 성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Contents Ⅰ. 서 론Ⅱ. 행동발달과 정신분석학1. 행동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입장과 요점1) 인간발달과정2) 행동발달의 근원3) 행동발달과 정서4) 인간발달과 질적변화5) 행동발달에 대한 입장2. 정신분석학을 대표하는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의 분석심리학Ⅲ.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 1.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개념1) 프로이트에 대한 인물소개 (Sigmund Freud 1856~1939)2) 기본

  • 정신분석 치료(Psychoanalytic Therapy)
  • 상담 이론과 실재Psychoanalytic Therapy목차PART 11. 도입-인셉션2. 프로이트의 생애3. 프로이트의 인간관PART 2 1. Structure of Personality가)ID 나)EGO다)SUPEREGO2.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가) Consciousness나) Unconsciousness3. Anxiety4. Defense Mechanism5. Development of Personality가)Comparison of Freud’s Psychosexual Stages and Erikson’s Psychosocial Stages6. 정신분석학 관련 영화-성질 죽이기PART 3 1. 정신분석 치료의 정의2. 정신분석치료자의 소양3. 정신분석치료의 기법 및 과정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프로이드)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행동을 보다 촉진 또는 개선시킬 수 있는 교육적 활동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인간은 생의 과정을 통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적응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다. 성격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적응하기 위한 행동양식으로서 유아발달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부분이다. 인간발달현상에 대한 이론적 기초로서 발달심리학의 이론들은 다양하나, 여기서는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프로이트(S. Freud) 정신분석학이론의 특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 입장1) 내적갈등의 역동 2) 정신결정론 3) 과거 경험의 중요성 강조 4) 무의식과 심리성적 욕구 2. 프로이트 이론의 특징1) 프로이트의 생애2) 인간관3) 주요개념(1) 중심개념(2) 의식구조(3) 성격구조(4) 방어기제4)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