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1)부르스 프레드릭 스키너의 생애
2)주요개념
3)고전적 조건화
4)조작적 조건화
5)성격을 발달
- 본문내용
-
부루스 프레드릭 스키너(Burrhus F.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당시 지배적 이론이던 정신분석에 반대되는 관점을 내세우며 성격이론의 확대에 기여하였다. 스키너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며 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서는 자율적 인간의 성격, 느낌, 성격의 특징, 계획, 목적, 의도 같은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은 연구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어떤 행동의 양상이 유전적 소질에 의한 것이라 해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나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실험적 분석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기 때문에 유전적 설명이 쓸모없다고 주장하였다.
<중 략>
첫째 고정간격 스케줄은 반응에 대해 정해진 시간간격이 지난 후 강화를 준다
반응률은 시간이 지나면 증대되나 강화를 얻은 바로 직후에는 반응률이 낮다
둘째 고정비율 스케줄은 규칙적으로 보상을 주기위해 정해진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준다
셋째 가변간격 스케줄은 강화 시행간의 시간간격이 다른데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간격이 지난 후 강화를 준다
완만한 반응률을 나타내고 천천히 소거된다
넷째 가변비율 스케줄은 평균적으로 어떤 정해진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에 강화를 준다
유기체가 다음 강화가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수 없으므로 높고 지속적인 반응률이 나타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적학습이론비교분석하고 어떤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일삼는사람이 되었는지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구체적으로 제시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스키너 강화계획(schedules of reinforcement), 사회적 학습이론, 행동주의, 로저스, 매슬로
- 행동주의 이론가인 파블로프와 스키너에 대해 정리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방안에 대해 논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학기 기말시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공통)(인간만의 특유한 행동, 일반적 특성론, 특수적 반응론, 스키너, 사회적학습이론, 행동주의,로저스, 매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