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복지정책, 특색, 복지원칙, 아동복지시설, 주요 프로그램)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제 1 절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발달과정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개념
3. 청소년 복지의 개념
4. 아동·청소년 복지정책의 발달과정
제 2 절 아동·청소년의 특성
1. 아동의 특성
2. 청소년의 특성
제3절 아동*청소년복지의 원칙
1. 아동복지의 원칙
2. 청소년복지의 원칙
제 4 절 아동·청소년 복지시설 및 주요프로그램
1. 아동복지시설
2. 개요
3.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
4. 아동·청소년을 위한 주요 프로그램
- 본문내용
-
1.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1)전문가별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념 정의.
ㄱ)구은미: 모든 아동 청소년이 행복을 느끼며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전문 사회복지사가 개입하여 아동 청소년은 물론이고 그 가족까지 지원하는 모든 활동
ㄴ)장인협과 오정수 아동복지와 청소년 복지를 구분하지 않고 아동 청소년 복지라고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다. 사회제도, 사회체계 그리고 프로그램과 서비스 분야의 3가지로 구분.
a.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아동과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활동을 가능케 하는 공적인 방법과 절차
b. 사회체계. 속성을 지니는 사회체계의 한 하위체계
c. 프로그램과 서비스 분야. 아동 및 청소년을 실천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분 야
2. 아동복지의 개념
1)아동복지-아동의 욕구나 문제를 충족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아동복지 정책에 기초한 실천을 통해 제공되는 아동복지 서비스를 의미한다.(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은 18세 미만)
2)사회사업자전
ㄱ)아동의 건전한 발달과 보호를 향한 이념
ㄴ)아동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ㄷ)아동들을 위하여 제공되는 인간 서비스
즉 아동복지란 아동들의 복지라는 이념을 함축,아울러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실천적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개념
3)학자별 아동복지 정의
ㄱ)Kadushin과 Martin :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신체적 잠재력을 개발 시켜주기 위한 각종 방법.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
ㄴ)Friendlander와 Apte :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지키고 보호할 수 있도록 공사의 제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활동.
ㄷ)박용순 :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기관들이 협력하여 실천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
- 참고문헌
-
박차상 외/사회복지학개론 .2013
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ssu1471/15554130
출처 케이엔디/학점은행제 | 청소년 복지의 원칙(자립, 책임, 보호 참여) Daum 카페
김경준 외 / 청소년 관계법령 및 제도보완 연구, 서울 : 한국복지정책연구소, 1992
남미애 홍본선 /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문화관광부 / 청소년수련시설 안전성평가 및 유지관리지침 개발연구, 2004
전국재 / 청소년활동의 관리와 운영, 청소년활동론, 한국청소년개발원, 1993
최신애 / 인천광역시 청소년수련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2005
한금주 / 일반학생 청소년과 시설수용학생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비교,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드림스타트,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청소년공부방, 마음수련 청소년 프로그램, 청소년 동반자 각 프로그램 홈페이지 머리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 지역복지(탈시설화)
- [청소년복지론] 해외 청소년 복지 사례 - 독일, 일본, 한국의 청소년 복지 정책 분석 및 평가
- [사회복지] 공동모금제 발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TAT 주제통각검사
- TAT의 역사 TAT의 신뢰도 TAT 실시과정 TAT의 해석 TAT 기록지 TAT 도판
-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및 행복지수가 OECD국가 중 최하위라는 통계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행복도가 낮은 이유를 분석하고 행복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아동발달이론 -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론
- 가정위탁보호가정위탁보호 이해 역사 특징 현황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 가정위탁 서비스의 개선방향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금까지 학습한 발달의 이론 중, 자신이 교사로서 지지하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
- 영유아 보육에서 아동관찰이 왜 필요한지를 관찰 목적에 따라 서술하시오 관찰 목적은 3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현재 여러분들이 기거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구체적인 문제 혹은 사안들은 무엇이며,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이론적 근거를 통해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