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동모금제 발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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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입니다.

이 발표로 저희조 발표점수 A+ 받았어요.

물론 발표도 잘해야하겠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동모금의 개념

2. 공동모금의 목적 및 필요성
1) 공동모금의 목적
2) 공동모금의 필요성
3. 공동모금의 특성과 사회적 기능
1) 공동모금의 특성
2) 공동모금 기구의 구조적․기능적 특성
3) 공동모금의 사회적 기능
4. 공동모금제도의 조직구조
1) 연맹형
2) 중앙집중형
3) 지역공동모금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의 관계
5. 지역공동모금제의 모급 및 배분방법
1) 지역공동모금제의 모금방법 2) 모금사업 3) 지역공동모금제의 배분방법 4) 지역공동모금제의 배분지원사업 5) 지역공동모금제의 배분신청 및 지원절차
6. 문제점 및 대안
1) 문제점 2) 한국 공동모금회의 발전 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공동모금의 특성과 사회적 기능
1) 공동모금의 특성
① 민간운동의 복지활동
- 사회구성원인 주민들의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입장에서 기부하는 기부금을 민간복지부분을 위해 활용하고, 민간 활동으로서의 특색을 발휘할 수 있는 공동모금제도를 활용하는 것이다.
공동모금 운동은 사회연대,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의 자주적 봉사활동으로서 전개되며, 중요한 민간복지활동이라 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 중심기반
- 민간의 자발적인 노력과 협조정신에 의하여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사업이 자율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지역사회를 단위로 해서 그 지역주민들에 의해 설립된 지역공동모금회는 거주자=기부자와 그 지역사회에 있는 수혜자=민간복지 조직들의 협력에 의하여 자주적으로 그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꾀하는 것을 특성으로 한다.

③ 효율성과 일원화
- 기부자의 선의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금을 일원화하여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공동모금회가 기부자를 대신하여 면밀한 조사와 적정한 평가를 통해 배분함으로써 기부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외에 일원화의 또 다른 합리성은 기부금 모집에 대한 노력, 시간, 경비를 절약할 수 있어 통합적인 조정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효율성도 기할 수 있다.
유의해야 할 점은 기부금을 배분 받는 시설 및 단체의 별도 모금을 단순히 금지하여 일원화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개별 모금의 필요성을 없애는 것이 이 운동의 본래의 의도이다.

④ 공 표
- 공동모금회는 모금 실시에 앞서 각 회원시설 및 단체들로부터 신청된 필요액을 심사하여 배분계획을 세우고 모금 목표액을 결정한다. 이 내용을 공표 함으로써 기부자인 지역주민에게 필요액에 관한 이해를 구함과 동시에 모금결과에 대해서도 공표하고, 기부금의 배분이 종료된 후에도 그 결과를 새로이 공표 한다.
이와 같이 모든 것을 공표 하여 운영한다는 원칙은 공동모금의 성격상 당연한 것이며, 그것은 모금을 위한 필요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업의 사회화를 위해서도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⑤ 전국적인 협조도모
- 공동모금제도는 지역성을 특성으로 하고 있지만 공동모금은 전국적으로 일제히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공동모금의 사명이 민간복지부문의 재원을 확보하는 것에 있는 것은 당연하지만 상부상조 국민운동으로서 더 큰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2) 공동모금 기구의 구조적․ 기능적 특성
: 조직의 특성으로서 공동모금의 기구를 서술할 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이 기구가 한국아동단체협의회와 같은 연합체 (federation) 라는 것이다. 연합체는 모든 구성원이 합의와 일치의 원칙에 의해 그 특성이 기술될 수 있고, 이 특성이 공동모금등의 공동노력을 하는 기구들의 조직행동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연합체는 공동의 포괄적인 목표 아래 모여서 이 목표를 함께 협의를 통해 달성해 나아가는 조직인 것이다. 여기서 각 멤버 기관은 서로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 의존관계 속에서 연합체내에서 예측이 가능한 공식화되고 보편화된 운영양식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이 연합체를 존속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말한다면, 각 멤버 기관은 공동모금 기구로부터 약 얼마의 기금이 유입될 것인지 예측이 가능하도록 그 운영양식이 공식화되어, 이런 특성이 연합체를 함께 묶고 유지시킨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의사결정이라는 또 다른 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공동모금은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의회 적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즉 공동모금의 거의 모든 결정은 이사회와 각 기능별로 전문화된 위원회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이사회와 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유력 인사, 각 분야의 전문가 등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진다.
그리고 의사결정의 집행차원에서 볼 때 공동모금은 각 분야의 전문 직업인(professional fund raising manager, social service planner, accountant, and public relation and marketing professionals) 으로 구성된 행정체계를 갖는다. 이들은 각 멤버기관들과 자원봉사자들, 그리고 기부기관과 단체와 개별 기부자들과 함께 일하면서, 이사회와 위원회에서 만들어진 결정들을 집행해 나간다.
▶ 마지막으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공동모금의 기구는 그 존재목표중의 하나라 할 수 있는 기금 모금과 배분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 기금모금의 기능은 각 멤버기관, 자원봉사자, 공동모금의 행정기구에서 일하는 전문인, 그리고 지역사회의 각 조직과 기관의 공동의 노력으로 행해지나 이를 계획하고 조정하는 기능은 공동모금의 의회기구적 성격을 갖는 이사회와 위원회들과 집행기구의 성격을 갖는 행정전문인들에 의해 행해진다.
모금 배분에 있어서도 기금모금 위원회와 이사회가 주도적인 결정을 내리고, 집행기구의 전문인들은 결정과정 전 단계에서 전문성에 입각하여 기관과 프로그램들을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평가하고 지역사회의 욕구를 측정하여 위원회와 이사회의 결정을 돕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지역사회복지론 / 서울대학교출판부 / 최일섭, 류진석
한국사회복지 공동모금법에 있어서 재원의 조성과 배분에 관한연구 / 중앙대사회복지대학원, 1999 석사논문 / 윤덕찬
김치영. 윤경애 공저/ 2003 / 지역사회복지강론 / 양서원
표갑수 / 2003 /지역사회복지론 /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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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복지사업에 쓰이는 문제가 생기게 되었다. 또한 배분과정의 투명성과 공명성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아 기부를 한 개인이 직접적으로 기부의 결과를 느끼지 못해 신뢰도가 떨어지게 되었고 그에 따라 모금활동이 줄어들기도 하였다. 1998년 제정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서는 민간단체에게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고, 활동과 대상의 범위를 증가시켜 공동모금제의 특징에 맞는 제도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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