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의사소통하는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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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4.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5. 의사소통하는 태도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개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피터드러커-의 말에서 드러나듯 의사소통이란 사람들 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 행위이다. 의사소통은 구어나 문어를 통한 언어적 요소는 물론 제스처나 자세, 얼굴표정, 눈 맞춤, 목소리, 억양 등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첫째,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생각, 감정으로서 의사소통의 출발점이 된다.
둘째, 이러한 심리적 의도나 생각은 구체적인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된 메시지로 전환된다.
셋째, 메시지는 전달매체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즉, 메시지는 직접적인 언어적 전달, 타인을 통한 간접적 전달, 핸드폰,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의 전달 경로를 통해서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넷째, 수신자는 메시지의 의미를 해석한다.
다섯째, 해석과정을 통해 파악된 발신자의 생각이나 감정이 최종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내용이 많다.
마지막으로, 발신자의 생각이나 감정이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방해요인들이 개입된다. 이러한 방해요인에는 발신자의 미숙하고 부적절한 표현방식, 전달매체의 불완전성 및 방해요인(작은 목소리, 불분명한 발음, 중간전달자의 왜곡, 소음 등), 수신자의 왜곡된 해석방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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