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의사소통하는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 목차
-
<목차>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4.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5. 의사소통하는 태도
- 본문내용
-
1. 의사소통의 개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피터드러커-의 말에서 드러나듯 의사소통이란 사람들 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 행위이다. 의사소통은 구어나 문어를 통한 언어적 요소는 물론 제스처나 자세, 얼굴표정, 눈 맞춤, 목소리, 억양 등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첫째,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생각, 감정으로서 의사소통의 출발점이 된다.
둘째, 이러한 심리적 의도나 생각은 구체적인 언어나 행동으로 표현된 메시지로 전환된다.
셋째, 메시지는 전달매체를 통해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즉, 메시지는 직접적인 언어적 전달, 타인을 통한 간접적 전달, 핸드폰,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의 전달 경로를 통해서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넷째, 수신자는 메시지의 의미를 해석한다.
다섯째, 해석과정을 통해 파악된 발신자의 생각이나 감정이 최종적으로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내용이 많다.
마지막으로, 발신자의 생각이나 감정이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방해요인들이 개입된다. 이러한 방해요인에는 발신자의 미숙하고 부적절한 표현방식, 전달매체의 불완전성 및 방해요인(작은 목소리, 불분명한 발음, 중간전달자의 왜곡, 소음 등), 수신자의 왜곡된 해석방식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지역의 마을 만들기 사업에 대하여 성공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배경, 이론적 근거 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행복한 조손가족가정 만들기 프로그램(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회복지프로그램, 사업계획서, 조손가정프로그램)
- 경제논리를알면세상이보인다_수업시간에 배운 경제논리들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례들을 발굴하고 논리를 전개해 보이기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기준과 행동특성, ADHD의 원인을 설명하고, 중재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이론 중 실습 시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한가지 서술하고, 사회복지인으로서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어려운 문제 발생시 극복~
- (한국문학개론)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보십시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징과 언어적 특징을 제시하고, 의사소통 지도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