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정신][장애][정신장애 의미][정신장애 특성][정신장애 분류][정신장애 재활치료]정신장애의 의미, 정신장애의 특성, 정신장애의 분류, 정신장애의 재활치료 분석(정신장애, 정신, 장애, 정신장애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장애의 의미

Ⅲ. 정신장애의 특성

Ⅳ. 정신장애의 분류
1. 정신 분열증(schizophrenia)
1) 환청(hallucinations)
2) 망상(delusions)
3)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
4) 결단력 장애(volitional disturbance)
5) 언어장애(disturbed speech)
6) 행동장애(disturbed motor activity)
2. 기분장애(mood disorder)
3. 불안장애와 공포신경증(anxiety disorders and phobic neurosis)
1) 광장공포(agoraphobia)
2) 사회공포(social phobia)
3) 단일공포(simple phobia)
4)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s)

Ⅴ. 정신장애의 재활치료
1. 정신과적 재활치료의 정의
2. 정신과적 재활치료의 단계(step)
3. 정신과적 재활치료의 과정(process of rehabilitation)
1) 평가과정(diagnostic phase)
2) 계획과정(planning phase)
3) 개입과정(intervention phase)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장애와 혼용되기 쉬운 개념으로 정신질환이 있다. 정신질환의 개념을 의학적 정의에 따라 보면 신체질환에서와 같이 단순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보기 어렵고 또한 사회적 생물체의 적응이 안된 정신생물학적 기능장애라고 정리한다. 이처럼 정신질환은 정신병적(psychotic)인 것과 신경증적(neurotic)인 것을 모두 포함하면서 현재 질병의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이 정신질환의 원인에 대한 정신의학자들 간의 견해는 20세기 전후를 통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학설로 구분된다.
첫째는 신체적인 근거에 그 원인이 있을 것이라는 학설로 뇌손상, 내분비장애 또는 기타 대사 장애의 표현일 것이라는 것이고, 둘째로는 유전인자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학설, 세 번째로는 신체적 근거와 유전적인 근거를 인정하면서 환경적, 문화적, 교육적 요소가 더욱 중요하다는 학설이었다.




≪ … 중 략 … ≫




Ⅱ. 정신장애의 의미

대부분의 질병은 일반적으로 병의 진행과정과 치료, 회복이라는 차원에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만성적인 정신장애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정신장애의 발병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데다 만성에 대한 정의도 단순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먼저 정신장애(psychiatric disability)와 정신질환(psychiatric illness)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수(2010),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체계연구, 경북과학대학
김재훈 외 1명(2011), 정신장애 유형에 따른 편견과 차별 - 사례를 활용한 대학생 조사 결과 -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김성태(1980), 발달심리학, 법문사
권혁장(2009), 정신장애 소수자에 대한 격리와 감금, 그 사회학적 상상, 한국사회학회
이정균(2000), 정신의학(4판), 일조각
최윤신(1998), 일반인의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조사, 협성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장애
  • 정신장애ContentsⅠ. 서 론Ⅱ. 정신장애인의 이해1. 정신장애인의 개념2. 정신장애인의 유형Ⅲ. 정신장애인범죄 원인 및 특성Ⅳ. 정신장애인범죄 실태 및 현황1. 장애인처벌 규정과 치료감호2. 정신장애 범죄 실태 및 현황Ⅴ. 관련제도 및 체계의 문제점1. 치료감호제의 문제점2. 언론보도의 문제점Ⅵ. 교정복지적 개선방안Ⅶ. 결 론◈ 참 고 문 헌Ⅰ. 서 론일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 범죄라고 불리어지는 것은 거의 대부분 정신장애인 범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분석Ⅰ. 서론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1. 심신장애아의 이해2. 장애학생의 이해1) 시각장애학생의 교육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3) 지체장애학생의 교육4) 정신지체학생의 교육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1. 문명과 교육2. 장애인의 교육권 3. 장애인 교육의 개념과 역사4. 인식의 변화와 장애인 교육5. 정상화주류화에서 통합교육으로6. 교육계의 열린 의식Ⅳ. 정신지체아동의 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

  • 정신장애에 관한 보고서
  • 치료의 등장 3) 프로이드 학파의 영향4) 정신질환의 통원치료 5) 정신건강법의 입법과 치료의 다양화 6) 근래의 동향 (2) 한국 정신의료사업과 사회사업의 개입3. 정신장애의 원인과 이론적 관점. 8(1)의료모델 (2)심리학적 이론 1)정신분석이론 2)사회학습이론 3)인지이론 (3)사회학적 이론 1)갈등주의 2)상호작용주의 3)기능주의 4. 정신장애의 유형. 10(1) 질병 분류 (2)정신분열증 (3)정동장애 (4)우울장애5.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정신지체 대 비정신지체 분석), 발달(다른 연령/시간 분석), 상관적/기술적, 또는 실험적(사회적 이해 변인의 조작) 범주로 분류하였다.1. 정신지체인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사회적 이해의 특성의 하나로 역할수행 기술의 발달은 특히 사회적 자각이나 이해에 결함을 나타내는 장애인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장애의 원인과 정도가 모두 다를지라도, 장애인들은 공통적인 특성으로서 역할수행기술의 결함을 지닌다. 다음 절은 정신지체나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