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전자정부정책, 사스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언론정책, 장애인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노인요양보장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생활안정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 환경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전자정부정책

Ⅲ.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사스정책
1. 개요
2. 성과
1) 전 세계적으로 발생한 사스의 국내 유입방지와 예방에 성공해 사스안전 국가 실현
2) 국민의 높은 보건의식과 방역당국의 최선의 대응으로 국민생명을 보호한 수범사례
3) 범정부적 대처, 투명한 대처, 신속한 대처가 사스 유입방지의 성공 요인
4) 전염병 예방 법적 근거 마련

Ⅳ.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언론정책

Ⅴ.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장애인정책
1. 장애인 차별해소
2. 장애연금 제도 도입
3. 장애인의 고용 대폭 확대
4. 장애인의 이동권 확대
5. 장애인 보건의료 보장
6. 장애인 교육권과 정보접근권 보장
7. 장애아 통합특수교육기회의 실질적 확대
8. 장애인 편의시설을 대폭 확대

Ⅵ.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노인요양보장정책
1. 개요
2. 성과

Ⅶ.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생활안정정책
1. 기본방향
2. 추진목표
3. 추진계획

Ⅷ.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환경정책
1. 국토환경 및 사회․경제 여건
2. 환경부문별 여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가 처한 개혁환경은 국민의 정부 출범 초기와는 크게 다르다. 즉 국민의 정부에서 출범초기와 같은 경제위기적 상황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국민의 정부는 드러난 문제의 해결과 단기적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개혁가치와 개혁방식, 개혁과제 등을 선택하였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에게는 보다 근본적인 가치와 영역에 대한 개혁이 요구된다. 이같이 참여정부에서의 개혁환경이 보다 근원적인 대응을 요구할 경우, 가장 근원적인 개혁환경은 바로 “정부­시민관계”와 \"지방­중앙관계\"의 근본적인 변화에 의하여 형성될 것이다. 앞으로 정부-시민관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게 되면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거버넌스(governance) 시스템이 나타날 것이며, 이 새로운 거버넌스 시스템은 그에 걸맞은 새로운 국정운영 시스템의 개혁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역사적으로 정부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은 다양하게 변화하여 왔는데, 그 유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과거 권위주의 정부에서는 정부가 지배자로서, 시민은 피지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한편 영미국가와 국민의 정부가 지향하였던 신공공관리론에서는 관리자로서의 정부가 고객으로서의 시민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었다. 그런데 앞으로 정부-시민관계는 더욱 변화하여 시민의 경우 동반자 혹은 주인으로서의 역할이, 정부의 경우에는 동반자 혹은 피지배자로서의 역할로 나아갈 것이 기대된다(Vigoda, 2002). 복잡한 현대사회의 특성상 시민이 모든 영역에서 완전한 주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적어도 시민과 정부가 동반자로서 역할을 분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이같이 시민과 정부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정부와 시민간 상호작용의 유형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위주의 정부에서 정부-시민간 상호작용의 유형은 강제성으로 특징지울 수 있으며, 신공공관리론에서의 정부-시민간 상호작용의 유형은 대응성(responsiveness)으로 진화하였다. 앞으로 기대되는 상호작용의 유형은 협력이나 시민 우월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Vigoda, 2002).

그런데 정부-시민간 역할과 상호작용의 변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민에게는 주체로서의 자각과 자발성이, 정부에게는 시민(사회)에 대한 봉사성 등 새로운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정부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고, 시민사회의 경우에는 국정운영에 주체로서 참여한다는 의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가 전제될 때, 시민사회는 통치와 관리의 대상에서 벗어나서 고객, 협력자, 주체로 위상이 재정립될 수 있으며, 정부는 통치자의 입장에서 관리자, 협력자, 지원자의 지위로 재정립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희, 노인요양보장제도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2004
김재철, 사스의 정치, 한국외국어대학교중국문제연구소, 2003
조맹기, 노무현 참여정부의 언론정책, 한국언론학회, 2011
한국정책학회, 국정평가체계의 발전방향과 전자정부정책의 과제, 2003
행정개혁시민연합, 노무현 정부 2년 평가, 2005
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연구소, 『새정부 환경정책, 어디로 갈 것인가?』, 환경운동연합,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
  • 참여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학계는 물론 정부, 시민단체 등의 사회적 관심이 증폭되었다. 학계와 정부는 이미 노인요양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독일, 일본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수 많은 논의와 토론을 거쳐 현재의 모습의 제도가 실시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의 제도에는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고 다수의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본 보고서에서 우리는 노인장기요양제도가 한국사회에 도입되게 된 배경과 정책의 형

  • [사회복지행정] 노무현정부의 사회복지(참여정부의 복지정책)
  • 정부인 노무현정권의 복지는‘참여복지’다. 참여복지란 국민의 참여와 보편적인 복지, 국가의 적극적 책임을 의미한다. 소외 계층의 의식주 등 기초생활과 자녀교육, 의료 등을 보장하고 이를 위해 국가ㆍ사회ㆍ개인이 연대해 부담지는 것으로 해석되어 왔다. 여기서 국민 참여란 국민의 보건복지의식 수준과 범위를 확대시키고 국민 스스로의 보장능력을 향상시키며 국민이 보건복지 정책의 계획 수립, 집행, 평가의 전 과정에 적극 참여함을 의미한

  • 한국사회복지-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정책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경제발전에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것이 곧 전체 국민의 복지를 자동적으로 보장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경제성장을 위하여 일부 계층에게 희생과 인내를 강요하는 비복지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각종 경제지표들이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음을 실감나게 하면서도 다른 한쪽에서는 점심을 굶어야 하는 수천 명의 결식아동이 있고, 자식의 냉대와 정부의 무대책에 소외되는 노인들이 늘어나고, 온갖 사회적

  • [여성정책][의제발굴][여성고용정책]여성정책의 의제발굴, 여성정책과 여성고용정책, 여성정책과 근로여성정책, 여성정책과 대선후보 정책공약, 여성정책과 스웨덴, 여성정책의 문제점, 여성정책의 중장기계획 분석
  • 참여 등2. 여성노동 관련 공약Ⅵ. 여성정책과 스웨덴1. 스웨덴 정부의 여성정책1) 노동시장2) 가족정책을 통한 여성의 노동권 보장3) 대표성 보장4) 성폭력 금지2. LO의 여성정책1) 노동시장에서 여성의 노동권 보장2) 가족정책3) 대표성4) 성폭력 금지Ⅶ. 여성정책의 문제점Ⅷ. 여성정책의 중장기계획1. 사회보험1) 여성의 연금수급권 확대2) 모성의료비용의 사회화2. 대인복지 서비스1) 노인보호 방식 개선2) 여성장애인 복지서비스 강화3) 가정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⑤ 신체장애자 및 질병․노령 기타의 사유로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⑥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와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사회복지사업’이라 함은 다음의 법률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생활보호법) 2. 아동복지법 3. 노인복지법 4. 장애인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