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교육][분리현상]문헌정보학의 의미, 문헌정보학의 필요성, 문헌정보학의 교육영역,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 문헌정보학의 분리현상, 문헌정보학의 쟁점, 문헌정보학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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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헌정보학의 의미
1. 문헌에 대한 정보문헌에 관한 정보
2. 문(record)+헌(oral)에 담긴 정보
3. 문헌(학)+정보(학) : 도서관 정보학(일본)

Ⅲ. 문헌정보학의 필요성
1. 기술적 쇠퇴
2. 업무의 변화
3. 이론과 실제의 차이

Ⅳ. 문헌정보학의 교육영역

Ⅴ. 문헌정보학의 교육과정
1. LIS 교육과정 분석
2. ALISE 연간보고서
3. KALIPER Project
1) 인터넷 관련 기술과목 강조
2) 연구팀의 향후 계획
3) 전통적인 핵심과목의 변화
4) 학제과정, 공동학위, 연계과정
4. 원격 교육과 학습(Learning & teaching at a distance)

Ⅵ. 문헌정보학의 분리현상

Ⅶ. 문헌정보학의 쟁점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 주제분야의 파상성에 대해서는 문헌정보학의 성격자체의 규명이 힘이 든다는 데서 출발한다고도 볼 수 있다. 즉 연구주제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아 연구자 자신들도 상당한 혼란에 빠져 있는 것이다. 최근 한국문헌정보학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원로 최성진 교수는 문헌정보학의 개념에 비춘 기사의 연구주제 관련도를 분석하여 연구주제분야의 혼란성을 보여주고 있다. 최교수에 따르면 문헌정보학의 핵심주제를 대상으로 삼고 있는 논문은 전체 조사대상 기사 64편중에서 38편에 지나지 않아 겨우 60%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문헌정보학이 아닌 타분야 주제도 7편이나 되어, 문헌정보학을 연구하는 학회지에 버젓이 실렸다는데 대해서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문헌정보학 연구주제가 아닌데 이렇게 학회지에 실렸다는 것은 연구자나 학회관련자가 문헌정보학 자체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최교수의 비판적인 결론이었다.
이러한 예는 한국정보관리학회 주최로 열린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에도 잘 드러나고 있다. 문헌정보학의 성격이 모호하기 때문에 많은 토론을 유발하기 위해 문헌정보학을 서지학과 정보학 두 학문의 결합으로 보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책임 연구원까지 네 명의 교수들이 공동연구한 이 연구는 발표당시 학계의 원로라고 할 수 있는 정필모교수가 참석하여 신랄한 비판을 한 바 있다. 문헌정보학은 도서관학에서 출발한 것인데 어째서 문헌정보학을 정보학과 서지학의 결합으로 볼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본체는 어디로 가고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정보학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연구자 자신들도 문헌정보학이란 학문이 무엇을 위해서,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외국에서 잘 나가는 분야를 채택해서 연구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러운 부분이다.
참고문헌
ⅰ. 노영희 외 2명(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ⅱ. 노영희(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ⅲ. 노정순(2008), 문헌정보학분야에서 메타분석 연구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
ⅳ. 노지현(2010),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학계의 진단과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ⅴ. 조재인(201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 최근 연구 경향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ⅵ. 한승희(2011),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정보기술 수용요인에 관한 분석적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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