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체][보여지는 몸][한국사회][반공주의]몸(신체)과 보여지는 몸, 몸(신체)과 한국사회, 몸(신체)과 반공주의, 몸(신체)과 맞춤육체, 몸(신체)과 노출단속, 몸(신체)과 사이버공간, 몸(신체)과 종교적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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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몸(신체)과 보여지는 몸

Ⅲ. 몸(신체)과 한국사회

Ⅳ. 몸(신체)과 반공주의

Ⅴ. 몸(신체)과 맞춤육체

Ⅵ. 몸(신체)과 노출단속

Ⅶ. 몸(신체)과 사이버공간

Ⅷ. 몸(신체)과 종교적 관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라플레시아라는 꽃을 아는가?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다. 수마트라에서 자생하는 꽃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유럽인으로서 이 꽃에 대한 기록을 처음 남긴 사람은 수마트라의 영국 식민 총독이었으며, 싱가포르를 건설한 토마스 스태포드 래플스다. 왜 그의 이름을 기려야 하는지 모르겠으나 하여간 세계에서 가장 큰 이 꽃에는 라플레시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직경 30센티미터에 달하는, 사치스러울 정도로 큰 이 꽃의 거대함에 대해 생물학자들은 여러 가지 진화론적 설명을 모색했다. 꽃가루를 옮겨 줄 곤충을 놓고 다른 꽃들과 쟁탈전을 벌이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도 있었지만, 굳이 쟁탈전을 벌이지 않아도 충분할 만큼 파리 등 온갖 곤충들이 득시글대는 밀림이라는 서식 환경 때문에 그 설명은 기각되었다. 한 생물학자가 경제 원칙으로 이 거대한 꽃을 설명하는 가설을 내세웠다. “라플레시아는 다른 꽃들과는 달리 비용효과의 경제원칙에 지배되지 않을지도 모른다.




≪ … 중 략 … ≫




Ⅱ. 몸(신체)과 보여지는 몸

본래 보여지는 몸은 몸을 다루는 어떤 특정한 테크닉보다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몸을 어떻게 일상적으로 운용하는가와 관련되어있다 하겠다. 보여지는 몸은 우리가 몸을 자신과 타인의 시선을 통해 경험하고 이를 근거로 몸을 다루는 방법들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모든 사회생활의 중요한 근간을 이룬다. 모든 사회는 개인들에게 일종의 ‘공유된 몸 관용 어휘들’(고프만)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을 드러내고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서를 형성, 유지하게 된다.
참고문헌
◇ 고미숙(2006), 사이버공간과 몸 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노양진(2004), 몸의 철학적 담론,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 이을상(2010), 몸의 생의학적 의미와 생명정치, 새한철학회
◇ 장형철(2010), 통제되는 몸과 숭배되는 몸 : 한국사회 몸 담론의 변화, 한국사회학회
◇ 천선영(2003), '몸'의 현재적 의미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한국언론인연합회(2003), 맞춤육체시대가 오고 있다 : 외모지상주의, 성형수술 시대의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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