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권][사회권 성격][사회권 권리][사회권 내용][사회권 법적 효력]사회권의 성격, 사회권의 권리, 사회권의 내용, 사회권의 법적 효력 분석(사회권, 사회권 성격, 사회권 권리, 사회권 내용, 사회권 법적 효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권][학부모][장애인]교육권 개념, 교육권 원리, 교육권과 권리, 교육권과 학부모, 교육권과 장애인, 외국 교육권 사례, 교육권 관련 제언
- 사회보장권에 관하여,사회적기본권, 사회적 기본권의 연혁과 배경
- [교육법]교육법의 개념, 교육법의 성격, 교육법의 기본이념, 교육법의 체계, 교육법의 교육권, 교육법의 문제점 분석
- [행정법]환경오염과 행정소송에 관한 연구
- [사회권][사회권 특징][사회권 역사][사회권 UN위원회][사회권 국민등록제도][사회권 제한]사회권의 특징, 사회권의 역사, 사회권의 UN위원회(유엔위원회, 국제연합위원회), 사회권의 국민등록제도, 사회권의 제한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권의 성격
1. 보편성의 힘
2. 불가피한 것이 아니라 인권침해로 규정하는 힘
3. 잠재적 침해자들을 감시하는 힘
Ⅲ. 사회권의 권리
1. 식량에 대한 권리(Right to food)
2. 물에 대한 권리(Right to water)
Ⅳ. 사회권의 내용
1. 헌법 관련 규정
2. 세계인권선언
3. 유엔 경제․사회․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Ⅴ. 사회권의 법적 효력
1. 위헌판단의 기준(헌법재판소·법원에 대한 구속력)
1) 입법 등에 의한 사회적 기본권의 적극적 침해
2) 사회적 기본권 실현의 입법에 의한 다른 기본권의 침해
2. 국회의 사회적 기본권 보호의무(입법부에 대한 구속력)
1) 국회의 입법의무
2) 진정입법부작위
3) 부진정입법부작위
4) 법률개정의 부작위
3. 행정청의 사회적 기본권 보호의무(집행부에 대한 구속력)
1) 헌법·법률에 따른 행정청의 행정입법의무와 급부제공의무
2) 행정청의 진정입법부작위
3) 행정청의 부진정입법부작위
4) 행정청의 급부제공의무 불이행과 불완전이행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인 이주의 증대는 사회적 울타리로서의 시민권에 일대 혼란을 가져오게 만들었다. 세계화가 유럽을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서 국민-국가의 전통적 경계를 뒤흔들고 있다. 따라서 전에는 국내 문제로 간주됐던 시민권이 국제적 이민, 유럽 공동체와 같은 초국적 조직들의 발전, 대규모 난민들의 이동, 국제 인권 규범의 제정 등에 의해 시민권을 국제적 문제로 발전하였고 이중 국적자의 양산과 같은 문제들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시민권은 시민들의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충돌을 줄이면서 사회를 유지 발전시켜 나가도록 만드는 핵심적 제도로 발전해 온 것이다. 이런 발전은 모순을 안고 있는데, 시민권은 한편으로는 다원주의와 경쟁, 자본주의를 보장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 결과 심화되는 불평등을 ‘평등한 시민’이라는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기능을 갖기도 한다.(왈쩌, 1999)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거나 해소하려는 노력은 특히 ‘사회권(social rights)’의 확대와 ‘적극적 조치(affirmative action)’의 채택이라는 형태로 발전하였고, 자유주의자들은 이런 시민권의 발전에 대해 때때로 평등권 침해라는 공격을 감행하고 있다. 이런 시민권을 둘러싼 갈등과 모순은 시민권 제도가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핵심적 요소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인류가 축적해온 경험이 제도화된 집적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는 사회의 변동과 그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형성한 문화의 결과이다. 사회적 배제는 미국에서의 하층계급(Underclass)과 유럽사회의 ‘신 빈곤층’을 중심으로 사용되어왔던 개념이다. 사회학적으로 사회적 배제는 ‘착취(exploitation)’라는 개념과 연결하여 사용한다. 이 이론에서 중심적으로 사용하는 개념은 ‘산업예비군’으로서 빈민이다. 즉, 산업화의 진전과 생산 및 자본투자 방식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는 후기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노동의 분업을 가져왔고, 산업예비군이라 불리는 장기 실업자 군을 양산하게 되었다. 사회학자 파킨(Parkin)은 ‘사회에서 배제된 외집단과 포용된 내집단이 존재하며, 서구사회는 이들 내집단과 외집단간의 지속적인 갈등과 타협의 과정을 통해 시민권을 실체화 시켰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 국가인권위원회 외 2명, 사회권 실현을 위한 국가인권기구 및 정부의 역할과 과제, 국가인권위원회, 2008
- 김영란, 사회권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2001
- 인권운동사랑방 사회권규약해설, 사회권규약 해설서 1, 사람생각, 2003
- 이성택, 복지담론을 넘어선 사회권 개념의 구성, 대구지방변호사회, 2010
- 임규철, 사회권의 보호를 위한 새로운 방법의 모색, 동국대학교비교법문화연구소, 2003
- 장은주, 사회권과 민주공화국의 이념, 한국입법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론, 사회과와 인권교육] 인권과 인권교육, 사회의 다양한 인권문제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인권문제, 인권교육을 잘 하기 위한 대안
- 21세기와청소년인권
- 외국인 노동자 관련 논문
- 법해석(법의 해석)과 권리, 법해석(법의 해석)과 손해배상청구권, 법해석(법의 해석)과 근대교육법, 법해석(법의 해석)과 제조물책임법(PL법), 법해석(법의 해석)과 법률체계, 법해석(법의 해석)의 방법 분석
- [사회복지 인권][사회복지 인권 성격][사회복지 인권 인권교육][사회복지 인권 시설][사회복지 인권 침해 사례]사회복지 인권의 성격, 사회복지 인권의 인권교육, 사회복지 인권의 시설, 사회복지 인권의 침해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