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여론][선거여론 목적][선거여론 언론활동][선거여론 역할][선거여론 쟁점]선거여론의 목적, 선거여론의 언론활동, 선거여론의 역할, 선거여론의 쟁점, 선거여론의 조사사례, 향후 선거여론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선거여론의 목적

Ⅲ. 선거여론의 언론활동
1. 선거구 보도
1) 공정성
2) 권위성
3) 포괄성
2. 후보자 활용
3. 자치권 인정
4. 인터넷 방송
5.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6. 당 대표 인터뷰

Ⅳ. 선거여론의 역할

Ⅴ. 선거여론의 쟁점

Ⅵ. 선거여론의 조사사례

Ⅶ. 향후 선거여론의 제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통령 선거는 언론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막중한 선거로 평가받았다. 특히 대선과정에서 언론은 A여론조사 B를 통해 대선판도를 뒤흔드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언론사들은 유권자들에게 대선후보 선정의 참고자료를 제시한다는 명분으로 선거법이 허용하는 날까지 계속해서 여론조사를 실시 보도했다. 그러나 우리 언론의 여론조사 보도는 유권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혼란만을 가중시킨 걸림돌로 작용하였다.
신한국당 경선과정에서 경선에 승복할 것을 다짐했던 전 경기지사가 탈당 후 대선에 출마한 근거가 바로 여론조사 결과 자신에 대한 지지율 때문이었다. 그뿐 아니라 집권 여당 최초의 자유경선에서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신한국당 총재에 대한 교체론이 공식적으로 제기된 것도 바로 이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근거였다. 나아가 여론조사 결과는 후보들간 합종연횡의 논리적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선거여론의 목적

조사의 기본 목적은 국가 지도자의 자질과 덕목에 대하여 국민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알고자하고, 나아가 지도자의 제시된 자질과 덕목에 대하여 국민들이 인구통계학적 속성 및 지리학적 속성에 따라 어떤 집단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검증함이 1차적인 목적이다, 즉, 새로운 지도자의 덕목 중에서 국민들이 무엇을 우선순위로 간주하고, 또 어떤 집단과 계층이 지도자의 어떤 덕목을 우선시하고 있는 가를 알아 봄 으로써 새로운 정치 지도자의 덕목과 자질에 대한 국민들의 집단별, 계층별, 지리적 측면에서 전국적인 인지 MAP을 밝혀내는 작업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김광웅(1996), 정당. 선거. 여론, 한울
김상춘(1992), 선거와 TV,선거와 여론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노규형(1997), 선거와 여론조사, 나남
박영준(2003), 선거문화와 여론조사, 대한민국국회
윤호진(2002), 텔레비전 선거 여론조사 보도, 한국방송진흥원
제프리스톤캐쉬 저, 강흥수 역(2007), 선거여론조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