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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현실(인터넷)과 현실
1. 실재세계는 인간의 삶이 여러 가지 제한을 가한다. 그 중 인간에게 불가피한 것은 출생과 죽음이다
2. 실재의 또 다른 형이상학적 닻은 과거에서 미래로 흐르는 시간의 비가역성이다
3. 실재와 가상을 구별해주는 마지막 형이상학적 닻은 우리 생물학적 삶의 유한성에서 유래하는 실재에 의한 우리 삶의 훼손, 손상 등의 위협이다

Ⅲ. 가상현실(인터넷)과 가상현실사업

Ⅳ. 가상현실(인터넷)과 휴먼인터페이스

Ⅴ. 가상현실(인터넷)과 가상공간

Ⅵ. 가상현실(인터넷)과 교육
1. 수술시뮬레이션
2. 가상물리학 실험실
3. 고고학
4. 생물학
5. 화학

Ⅶ. 가상현실(인터넷)과 청소년

Ⅷ. 가상현실(인터넷)과 매트릭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매체의 발전은 비디오스프레를 넘어 VR로 나아가고 있다. 드브레의 매체론은 시선론이고, VR은 시청각매체가 아니라 복합매체기술이다. 우리의 매체적 지평인 - 여기서 (순전히 편의상) VR스프레라는 용어를 사용해서 말하자면 - VR스프레는 시각계의, 이미지의 차원을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물론 시각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인식기관이며 VR기술은 지금까지 그래픽차원을 크게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러한 사정은 나날이 달라지고 있다고 한다.
마크 포스터(Mark Poster)는 모든 시대는 상징적 소통의 형태를 취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내적, 외적 구조와 의미작용의 수단 및 관계를 내포한다는 의미에서 마르크스의 생산양식론에 빗대어 정보양식론을 펴고 있다.




≪ … 중 략 … ≫




Ⅱ. 가상현실(인터넷)과 현실

가상현실은 보다 현실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또는 그러한 현상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가상현실과 현실은 어떤 함수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육체를 가진 존재인 인간에게 있어 현실은 유효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앞으로도 발휘할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현실을 뛰어넘고자 하는 가상현실의 시도가 우위에 있게 되어 영화 매트릭스Matrix에서 보여주는 사회로 탈바꿈할 것인가?
가상세계와 실제의 현실을 구분할 수 없을 때, 가상현실이 당연시 될 때, 약으로 인한 환각과 비슷한 수동적인 체험을 할 때에는 가상현실은 현실보다 우위를 점령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가상현실과 현실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현실(reality, 現實)이 무엇인가라는 문제로 돌아가게 된다.
참고문헌
구승회(1997), 가상 현실에 대한 철학적, 윤리학적 평가,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
김호진(1098), 웹 기반의 가상현실 화석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브렌다 로렐 저, 산드라 헬셀 역(1994), 가상현실설계 : 개인적 관점, 가상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 서울 세종대학교 출판부
이종관(1997), 가상현실, 자아, 그리고 공동체, 한국철학회 제10회 한국철학자연합대회보
주상현(2011), 가상과 현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최성(2011), 디지털시대의 핵심기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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