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견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분류,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실태,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Ⅲ.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견해

Ⅳ.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분류

Ⅴ.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실태
1. 경제활동에서의 성차별
1) 고용기회의 불평등
2) 차별적 저임금
3) 승진, 퇴직에서의 불평등
4) 각종 법적 보호를 받고 있지 못함
5) 성폭력의 대상
2. 가정 내에서의 성차별
1) 남아선호사상
2) 여성의 이중노동
3) 가정폭력
4) 이혼율의 증가

Ⅵ.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해결방안
1. 정부
2. 기업
3. 노동조합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화교육에서 성차별을 다룰 때 중요한 것은 ‘패러다임 전환’교육이다. 여기서 패러다임전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한다거나 자기의 도덕적인 인식을 올바로 가진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눈앞에 있었던 큰 사실의 의미를 비로소 발견한다는 뜻이다. 칼 마르크스의 패러다임전환도 노동자가 이미 존재했었지만 비로소 노동자가 있는 의미를 알게 되었던 예이다. 평화교육은 일명 ‘비판교육’이라고도 한다. 비판적 시야를 통해서 비로소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는 패러다임전환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남녀문제도 그러므로 이러한 비판교육으로 패러다임전환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성차별에 대한 구조적 파악의 중요성이다. 여성문제는 자기반성이나 도덕적인 면에서 고찰할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 안에 두고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관점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매매춘이나 포르노산업 등 성의 상품화가 기생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성차별, 인종차별, 남북문제의 요인이 있다.




≪ … 중 략 … ≫




Ⅱ.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의 역사

기원전 10세기쯤에 무문토기 문화를 가지고 남만주와 한반도 곳곳에 나타난 우리 겨레는 이미 부족의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부족은 여러 씨족이 모여 이루어지게 되고 자연히 파생되는 지역적인 요소로 인해 어떤 정치적인 기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씨족 관계의 생활양식이 거의 그대로 남아 있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부족 적인 새로운 요소도 나타난다.
기원전7세기 전후에 청동기 문화를 이룩한 후에는 부족을 바탕으로 한 초기 국가의 모습인 성읍국가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구미영, 고용상 성차별의 개념과 판단, 한국노사관계학회, 2010
박종권, 법률상 성차별 규정의 개정 방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2008
박선영, 성희롱, 성차별, 인권, 서울지방변호사회, 2002
이정우, 성차별 완화 정책의 기본 방향, 정책기획위원회, 2002
이광택, 성차별 사례연구,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7
황성철, 성차별문제에 대한 대체적인 접근과 전략, 부산여자대학,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여성고용차별
  • 사회문제론-여성고용차별목 차서론본론가. 여성고용 차별의 메커니즘 분류와 그 유형1.돌봄 노동의 체계적인 저평가와 그를 여성에게만 부당히 부과하는 것2.여성 노동력에 관한 조직적인 배제 나. 그 실태와 예결론가. 해결을 위한 이론과 방안나. 우리가 제안하는 해결방안서론여성으로 태어났다는 말은 세상의 온갖 불평등을 경험하게 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성이 겪는 불평등 중에서도 고용에 관한 불평등은 가장 심각한 일이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태도 3. 성역할 정체감 Ⅲ.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역할 정체감 실태 1. 모자보호 시설의 실태 및 현황 2. 모자가정 청소년의 성역할 정체감 Ⅳ. 모자가정 자녀를 위한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 작은 누리에서 평등이 존중이들의 꿈- 1.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프로그램의 목적.목표 및 기대효과와 원칙 3. 유사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4. 프로그램 과정 5. 프로그램 내용 6. 측정도구 Ⅴ. 프로그램 결과 및 효과 분석 1. 성

  • [강간][성폭행][부부강간][아내강간]강간(성폭행)정의,형태, 부부강간(아내강간)정의,문제상황, 부부강간(아내강간)의 부정설,자기결정권,제언
  • 강간(성폭행)의 정의, 강간(성폭행)의 형태, 부부강간(아내강간)의 정의, 부부강간(아내강간)의 문제상황, 부부강간(아내강간)의 부정설, 부부강간(아내강간)의 자기결정권, 부부강간(아내강간)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강간(성폭행)의 정의Ⅲ. 강간(성폭행)의 형태1. 강간범의 동기에 따라1) X가 성장하면서 특정 여성Y에게 분노를 품고 있을 때 - 분노형 강간2) 권력형 강간3) 가학적 강간4) 기회주의 강간2. 가해자와 피해자가 안면이 있는가의 여

  • 동성애의 종류와 원인 및 인권적 시각에서의 접근과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대책 방안0k
  • 성애의 종류와 원인 및 인권적 시각에서의 접근과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대책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동성애의 의미와 종류1) 동성애의 의미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사회적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것. 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사회적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것으로, 동성애자는 이러한 감정을 받아들여 스스로 정체화한 사람을 뜻한다. 대개 여성동성애자는 레즈비언(lesbian)으로, 남성동성애자는 게이(gay)로 지칭되

  • 성차별의 배경, 정의, 역사, 관점, 성차별 요소, 현대 성차별 인식, 설문조사, 문제점, 해결방안
  • Report( 성차별의 배경, 정의, 역사, 관점, 성차별 요소, 현대 성차별 인식, 설문조사, 문제점, 해결방안.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목 차I. 서 론 1II. 가정 내의 성차별 21. 성차별의 이론적 배경 21) 성차별의 역사 22) 성차별의 이론적 관점 22. 가정 내에서의 성차별의 요소 31) 맞벌이 부부 32) 맞벌이가 아닌 경우 43) 명절풍경 44) 남아선호 사상 4III. 현대의 가정내 성차별에 따른 인식 조사 51. 설문조사 방법 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