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생존의 의미와 문화적 생존권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단순한 생존 및 생존권의 의미
2. 문화적 생존권의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단순한 생존 및 생존권의 의미
생존은 서론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사전적으로 살아 있음 혹은 살아남음의 뜻을 가지고 있고, 군사용어적으로는 개인 혹은 집단이나 대부대가 모체로부터 이격된 곳에 고립, 차단되어 보급품 획득 불가시 각종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나가면서 계속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생존이라는 의미는 인간이 일정시간
.
.
2. 문화적 생존권의 의미
인간의 생활이 곧 문화이다. 우리가 사는 집과 집에서의 생활은 곧 주거문화가 된다. 우리가 먹는 음식과 먹는 태도는 음식문화이다. 생활양식이 곧 문화인 셈이다. 문화는 공동 관심사나 여가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누구나 다 잘살기를 원한다. 그리고 잘 산다는 것은 단지 경제적으로 풍족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제 잘산다는 것은 의식주의 풍요로움을 넘어서 인간답게 살고, 자아성취를 하면서 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문화는 바로 인간답게 살고 자아성취를 하면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문화적 생존권은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 참고문헌
-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2
- 박재갑, “국민의 정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고찰”, 서울시립대, 2004
- 김명수, “장애인 기본권의 헌법적 보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