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정신보건][사회복귀시설][정신보건시설]지역사회정신보건의 대상, 지역사회정신보건의 일본사례, 지역사회정신보건과 사회복귀시설, 지역사회정신보건과 정신보건시설, 지역사회정신보건과 탈원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대상
Ⅲ. 지역사회정신보건의 일본사례
1. 정신보건행정 전달체계
1) 중앙정부 수준
2) 광역자치단체 수준
3) 기초자치단체 수준
2. 지역사회정신보건서비스 제공체계
1) 재원조달체계
2) 일반보건과의 관계
3) 광역자치단체 vs. 기초자치단체
4) 일본의 정신보건센터 운영형태
5) 일본의 낮병동 운영형태
6) 일본의 사회복귀시설 운영형태
Ⅳ. 지역사회정신보건과 사회복귀시설
1. 운영자 및 운영법인
2. 명확한 업무지침과 행정운영능력의 향상
3. 인력관리
4. 연구조사 및 정책개발
Ⅴ. 지역사회정신보건과 정신보건시설
1. 정신보건센터
2. 사회복귀시설
3. 보건소
4. 낮병동(낮병원)
Ⅵ. 지역사회정신보건과 탈원화
1. 전쟁으로부터의 경험(Military Experience)
2. Federal Legislation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이념적인 측면에서 볼 때, 효과적인 전달체계란 포괄성(comprehensiveness), 접근성(accessibility), 계속성(continuity), 그리고 분절(fragmentation)이 없이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책임성(accountability)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Gate, 1980: 52). 포괄성이란 서비스의 양과 질, 기간에 있어 충분한 편익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접근성은 필요한 사람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인 장애가 없다는 것이며, 연속성은 지역서비스 네트워크 내 기관들의 전체 프로그램에서의 조직간 접근관계에 관한 것을 말한다. 단절은 서비스 네트워크의 분절로 인한 결과인데, 이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 프로그램간의 격차와 불확실성으로 발생된다. 책임성은 사용자의 특수한 니드와 문제에 대응한다는 것이다.
지역 내 자원별 역량의 측면서 볼 때, 조직간 능력의 차이는 대체로 자원에 대한 불균등한 접근성과 통제로 인해 야기되고 그 결과 클라이언트를 위한 조직의 목표수행능력과 서비스 제공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Oliver and Kathlin, 1996: 772). 구조적 형태는 조직간 교환을 통해 발현된다. 즉 조직간 네트워크 형태는 자원의 교환을 통해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쟁적 과정의 산물인 것이다.
체계 내에서 하나의 조직이 차지하는 구조적 지위를 설명하는 접근법 중 하나는 네트워크의 중심성(centrality)을 측정하는 것이다. 네트워크 중심성이 높은 조직은 보다 영향력이 높은 위치에 있고 자원의 흐름과 국지적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Oliver and Kathlin(1996: 778)의 연구에서는 접촉중심성(contact centrality)과 인지된 영향력(perceived influence)이 네트워크상의 조직간 관계와 서비스전달체계의 효과성을 이해하는데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병우, 지역사회 정신보건과 정신장애자의 복지정책개발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2
- 권의정,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기획, 용인정신의학연구소, 2006
- 김동인 외 2명, 지역사회 정신보건 요구도 조사,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
- 김미덕, 지역사회 정신보건에 관한 주민의 인식도 연구, 동국대학교, 1998
- 남정자, 지역사회 정신보건 발전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6
- 박광덕, 지역사회정신보건체계에 관한 평가연구, 한국행정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