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식민주의와 식민주의담론][식민주의와 일제단맥설][식민주의와 여성성]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 식민주의와 식민주의담론, 식민주의와 일제단맥설, 식민주의와 여성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
Ⅲ. 식민주의와 식민주의담론
Ⅳ. 식민주의와 일제단맥설
Ⅴ. 식민주의와 여성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내선일체는 1910년대의 사내정의, 장곡천호도, 3.1운동 이후 부임한 재등실 총독 시기의 내선융화를 일보 전진시킨 것으로, 1931년에 조선총독이 된 우원일성 육군대장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만주사변 이후, 다시 남차랑이 총독이 되면서 보다 강력하게 내선일체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 시기부터 내선일체의 대외적 기능 속에는 중국에 대한 침략전쟁에 식민지조선을 어떻게 협력시킬까 하는 점이 핵심과제로 설정되고 있다. 일제는 식민지조선의 농업, 공업, 노동력 등 모든 것을 동원하여 침략전쟁에 협력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제는 ‘천황에 충실한 조선인’을 만드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는 ‘황민화정책’을 더욱더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그것이 내선일체라고 하는 슬로건으로 집약되었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경합과 착종의 역학 관계로 구성된 기념비적 역사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기념비는 '민족'이라는 신성한 가면을 쓴 팔루스적 상징으로서 국가 정책의 수립에 있어서나 민족적 집단정체성의 정립과 풍수와 민간신앙의 상상계에서 모든 종류의 권력의 근원지로서 작동해왔다.
- 참고문헌
-
김인수 - 일제하 총동원체제에서의 노무동원과 저항에 관한 연구 : 조선 노동자들의 식민적 근대성 경험, 서울대학교, 2000
김동계 - 1930년대 후반 식민지배와 민족담론, 연세대학교, 2010
김혜연 - 식민주의 전략과 친일문학 연구, 중앙대학교, 2006
박지향 - 여행기에 나타난 식민주의 담론의 남성성과 여성성, 영국사학회, 2000
이정빈 - 식민주의 사학의 한국고대사 연구에 대한 최근의 비판적 검토, 한국역사연구회, 2012
정세근 - 조선유학사와 식민주의, 대동철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