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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

Ⅲ. 식민주의와 식민주의담론

Ⅳ. 식민주의와 일제단맥설

Ⅴ. 식민주의와 여성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내선일체는 1910년대의 사내정의, 장곡천호도, 3.1운동 이후 부임한 재등실 총독 시기의 내선융화를 일보 전진시킨 것으로, 1931년에 조선총독이 된 우원일성 육군대장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만주사변 이후, 다시 남차랑이 총독이 되면서 보다 강력하게 내선일체 정책이 추진되었다. 이 시기부터 내선일체의 대외적 기능 속에는 중국에 대한 침략전쟁에 식민지조선을 어떻게 협력시킬까 하는 점이 핵심과제로 설정되고 있다. 일제는 식민지조선의 농업, 공업, 노동력 등 모든 것을 동원하여 침략전쟁에 협력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제는 ‘천황에 충실한 조선인’을 만드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는 ‘황민화정책’을 더욱더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그것이 내선일체라고 하는 슬로건으로 집약되었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식민주의와 식민적 근대성

프리드리히 니체는 <역사의 이용과 오용> 이라는 책에서 체제 수호적이냐 반체제적이냐 하는 역사 기술 행위 자체의 정치적 역할에 따라 역사의 유형은 기념비적 역사 (monumental history)와 비판적 역사(critical history)로 나뉜다고 보았다.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일제 식민주의와 민족주의 사이의 경합과 착종의 역학 관계로 구성된 기념비적 역사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기념비는 '민족'이라는 신성한 가면을 쓴 팔루스적 상징으로서 국가 정책의 수립에 있어서나 민족적 집단정체성의 정립과 풍수와 민간신앙의 상상계에서 모든 종류의 권력의 근원지로서 작동해왔다.
참고문헌
김인수 - 일제하 총동원체제에서의 노무동원과 저항에 관한 연구 : 조선 노동자들의 식민적 근대성 경험, 서울대학교, 2000
김동계 - 1930년대 후반 식민지배와 민족담론, 연세대학교, 2010
김혜연 - 식민주의 전략과 친일문학 연구, 중앙대학교, 2006
박지향 - 여행기에 나타난 식민주의 담론의 남성성과 여성성, 영국사학회, 2000
이정빈 - 식민주의 사학의 한국고대사 연구에 대한 최근의 비판적 검토, 한국역사연구회, 2012
정세근 - 조선유학사와 식민주의, 대동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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