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방송][MBC]문화방송(MBC)의 역사, 형성과정, 문화방송(MBC)의 위상, 정체성, 문화방송(MBC)의 사업다각화, 조직문화, 문화방송(MBC)의 시청률 지상주의, 문화방송(MBC)의 TV프로그램수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방송(MBC)의 역사

Ⅲ. 문화방송(MBC)의 형성과정

Ⅳ. 문화방송(MBC)의 위상
1. MBC의 위상은 시대변화에 따라서 새롭게 정립되는 것이다
2. MBC의 위상은 국가상황에 따라서 새롭게 정립되는 것이다
3. MBC의 위상은 시청자의 상황에 따라서 새롭게 정립되는 것이다

Ⅴ. 문화방송(MBC)의 정체성
1. MBC의 명목상의 소유주체는 MBC의 위상과 관련하여 어떤 경정이었든지 그 결정의 주체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2. MBC는 독립채산체이고 재원이 광고라는, 한번도 바뀐 적이 없는 역사 역시 당초부터 소유주의 성격과 별 관련 없는 운영형태와 일상 관행을 낳았다
3. 위의 두 요소와 노동조합운동으로 대변되는 MBC 내부구성원의 자율화 의지가 MBC 변화의 기점이 될 수밖에 없다

Ⅵ. 문화방송(MBC)의 사업다각화
1. MBC애드컴
2. MBC프로덕션
3. MBC미디어텍
4. MBC아카데미
5. MBC미술센터
6. iMBC
7. MBC플러스
8. MBC-ESS 스포츠
9. MBC드라마넷
10. MBC게임

Ⅶ. 문화방송(MBC)의 조직문화

Ⅷ. 문화방송(MBC)의 시청률 지상주의

Ⅸ. 문화방송(MBC)의 TV프로그램수출
1. 쟝르별 수출현황
2. 수출 대상지역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보도의 공정성에 대한 연구와 논의 또한 우선 양적으로 절대 빈곤한 실정인데다 대부분 보도 공정성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 개념들을 범주화시키고 이를 언론인들의 의식이나 공중여론, 또는 보도내용들에서 실증적으로 찾아내는데 그치고 있다. 보도 공정성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 논의의 출발점은 웨스트슈탈(1983)의 뉴스 객관성 개념을 구성하는 하위개념이다. 즉 웨스트슈탈이 뉴스 개관성의 개념으로 제시한 사실성(factuality)와 불편부당성(impartiality), 다시 사실성의 하위개념으로서 진실(truth)와 관련성(relevance), 그리고 불편부당성의 하위개념인 균형(balance)와 중립성(neutrality)의 개념을 그대로 차용한 뒤, 거기에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첨가하는 수준에서 공정성의 구성요인을 논의해 왔다 (이민웅 ․.이창근 ․ 김광수, 1993; 임태섭 1993; 강명구, 1994; 강태영 2000).
이와 같은 논의가 기여하는 바가 없지 않지만, 보도의 공정성을 선험적인 것으로 판단하거나,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여 현실의 공정보도 문제를 다루는데 상당한 거리를 만들어낸다. 우리 사회가 언론보도의 공정성 문제를 다룰 때 단순히 공정보도가 선이고 불공정보도가 악이라는 이분법적 틀에 빠져버리거나 보도의 공정성 문제를 단순한 산술적 균형, 또는 중립 보도의 논의로 격하시켜 버리고 마는 경향도 이 같은 추상적 수준에 머문 보도 공정성 논의에서 기인하는 바 크다 할 것이다.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언론의 공정성은 기계적 평등 혹은 형평성의 문제와는 거리가 있다. 일반적으로 공정성을 ‘각자에게 그의 정당한 몫을 돌리고 개인간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사회를 효율적으로 유지, 결속시키는 기준이 된다’(Larenz, 1979: 유일상, 2001에서 재인용 p. 475)고 했을 때, 보도의 공정성은 웨스트슈탈(Westerstahl, 1983)이 언급했던 보도의 균형성(balance)과 중립성(neutrality)과는 거리가 있다. 공정성 혹은 공정성을 철학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정의의 개념은 가치 중립성을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옳음에 대한 가치 관련성에 입각해있다.
참고문헌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 MBC 위상정립 방안, 2008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의 정체성, 1999
조항제,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 : 정체성을 중심으로, 멀티미디어 시대 공영방송의 위상과 진로, 1999
조준상,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조 : MBC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9
최영묵, 공영방송 MBC의 현실과 전망, 여의도클럽, 2010
최선규, 공영방송 MBC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진단, 여의도클럽,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방송] 지역방송의 환경, 변화, 현실, 문제점과 지역방송의 개혁 방안 및 향후 지역방송의 정책 방향 분석
  • TV, 그리고 지상파 방송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급속하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현재 위상이나 정체성 면에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지역방송의 미래는 상당히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위성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보도부문의 지국 정도의 역할 외에는 할 일이 없을 것이라는 ‘지역방송 소멸론’까지 등장하고 있다.더구나 서울과 비교할 때 여러 가지 면에서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한국의 지역사회 현실 속에서 지

  •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 역사의 교훈을 통해 우리방송계가 안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그 지혜를 얻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연구자는 우리방송을 관통하고 있는 주요 원리들 중에 정치권력과 자본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방송역사를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미래 방송의 좌표를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이 크다. 그리고 부차적으로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일관되게 방송계와 방송인들을 사로잡고 있는 상업주의의 영향력, 즉 시청률지상주의의 유혹을 극

  • [민영방송] 민영방송의 사회적 책임, 문제점과 민영방송의 정책과제 및 민영방송의 공익성 실현 방안 분석
  • 방송의 공익성 관점에서 민영방송의 경영 투명성 확보, 소유와 경영의 분리, 경영과 편집, 편성권의 분리 등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으며, 국민의 재산인 전파의 사용권을 허가받은 것이므로 방송사는 재산상속이나 주식상장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재허가 심사 강화와 방송수익의 사회적 환원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편 시장논리 입장에서는 사업다각화를 통한 수익원 다변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수 있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 mbc경영위기전략,mbc기업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프로그램 독점 공급방송 및 한국문화를 교육하는 아카데미 공동 설립, 운영MBC 사업전략 : 글로벌 사업 전략3. 해외 지사 설립 미국, 해외 케이블 채널을 임차하여 콘텐츠 방영 MBC 해외지사 현황 및 글로벌 사업 분야MBC 사업전략 : 콘텐츠 사업 전략한류 붐붐붐붐붐붐열풍을 타고 세계곳곳 각지에 드라마 수출 곳곳곳ㄱ해외에 ‘드라마 왕국’ mbc의 위상 제고ㄲMBC 사업전략 : 콘텐츠 사업 전략선덕여왕의 경우 곳일본, 대만,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

  • [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의 역사, 조직과 운영, KBS(한국방송공사)의 공적 책임과 재원, 편성방향, KBS(한국방송공사)의 공익성위기, KBS(한국방송공사)의 수신료, KBS(한국방송공사)의 개선과제 분석
  • KBS(한국방송공사)의 역사, 조직과 운영, KBS(한국방송공사)의 공적 책임과 재원, 편성방향, KBS(한국방송공사)의 공익성위기, KBS(한국방송공사)의 수신료, KBS(한국방송공사)의 개선과제 분석Ⅰ. 개요Ⅱ. KBS(한국방송공사)의 역사Ⅲ. KBS(한국방송공사)의 조직과 운영Ⅳ. KBS(한국방송공사)의 공적 책임과 재원Ⅴ. KBS(한국방송공사)의 편성방향1. 채널의 차별화와 전문화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한다2. 프로그램 개혁이 필요하다3. 심층보도 기획프로그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