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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메시지의미(메세지의미)의 방법
1. 내용분석방법
2. 기호학적 접근방법

Ⅲ. 메시지의미(메세지의미)와 기업광고
1. 기업광고의 본질
2. 기업광고의 발달과정

Ⅳ. 메시지의미(메세지의미)와 광고메시지(광고메세지)

Ⅴ. 메시지의미(메세지의미)와 이미지
1. 성실성(intergrity)
2. 신뢰성(reliability)
3. 능력(competence)
4. 권위(charisma)
5. 인적 사항(personal)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교화가능성 모델에 따르면, 받아들인 설득메시지를 정교화할 가능성은 관여나 주의분산과 같은 상황적 요인 외에 수용자의 개인적 차이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이는 수용자를 설득하기에 앞서 정교화가능성에 따른 개인차 전략이 사용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각 개인에게 내재된 정교화가능성에는 차이가 있으며, 개인에 따라 정보의 처리동기나 능력에 따른 차이를 고려해야만 한다.
Cacioppo와 Petty(1982)는 개인적 차이로 인지욕구를 상정하여 인지욕구가 높은 사람은 회상과 인지적 노력을 많이 하고, 강한 주장과 약한 주장의 차이를 더 잘 식별하며, 주장의 질에 영향을 더 받을 뿐 아니라, 메시지 평가가 설득 후 형성되는 태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Cohen 등(1955)은 인지 욕구란 \"의미 있고 통합된 방식으로 당면한 상황을 구조화하려는 욕구\"로서 경험에 의한 세계를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만들려는 욕구로 정의했는데, 이를 토대로 Cacioppo와 Petty(1982)는 인지욕구를 \"인지적 노력을 즐겨하는 개인의 내재적이며 통계적인 경향성\"으로 규정하였다. 즉, 인지욕구는 인지적 노력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이를 얼마나 기꺼이 받아들이는가를 보여주는 개인차로서 인지욕구가 높은 사람은 설득메시지를 받아들였을 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처리할 동기화가 더 잘된 사람으로 적극적인 인지활동을 많이 하고, 또 즐겨하는 반면, 인지욕구가 낮은 사람은 인지적 절약자(cognitive miser)로 복잡한 과제보다는 단순한 과제를 더 좋아한다.
Cacioppo와 Petty(1982)가 개인차 변인으로서의 인지욕구를 제안한 이후 그 타당성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있었다. 그 예로 인지욕구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신문을 더 자주 보고 TV를 덜 보며(Ferguson, Chung, Weigold, 1985), 집단 조건하에서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이 더 적은 경향을 보인다(Haugtvedt, petty, Cacioppo, Steidly, 1988).
참고문헌
김재범(1990) - 광고메시지의미에 대한 인지구성주의적 접근, 광고연구
김수진(1991) - 광고메시지의 의미작용에 있어 언어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권운철(1992) - 메시지 의미관계를 이용한 프로토콜 변환 방법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남상구 외 1명(2009) -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을 위한 의미 기반의 메시지 전달 에이전트, 한국정보과학회
박상혁 외 1명(2005) - 웹사이트에 나타난 시각적 메시지의 의미작용 연구 : 자동차 기업 홈페이지의 intro page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주형일(2012) - 이미지의 과잉과 실재 : 매체와 메시지의 관계, 한국언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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