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복지를 위한 케어매니지먼트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케어복지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케어매니지먼트의 정의
2. 케어복지를 위한 케어매니지먼트의 역할
3. 케어복지의 활성화 방안
1) 서비스 대상자 측면
2) 서비스 프로그램 측면
3) 서비스 전달체계 측면
4) 행정기관 및 서비스기관의 체계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노인복지사업에 있어서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의 전통적인 서비스가 기관내의 프로그램에 기초하는 반면, 케어매니지먼트 서비스는 수요자의 욕구에 중점을 맞추어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케어매니지먼트에 대한 개념적 담론은 많은 반면, 실천현장에 따라 구체적으로 이를 적용하려는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기관중심서비스 위주의 우리나라 현실에서 재가노인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데 있어 서비스의 단편성과 비연속성, 비접근성 등의 문제점들이 파생하고 있다. 케어매니지먼트는 특별히 재가 중심적 보호영역, 정신보건영역, 직업재활영역, 노인복지 서비스영역, 성장장애영역 등에서 적용되고 있지
.
.
3. 케어복지의 활성화 방안
1) 서비스 대상자 측면
첫째, 보편화된 대상자 적용이 있어야 한다. 현재 재가노인복지시설의 대상자 대부분이 자산을 기준으로 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심의 선별적 복지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케어복지의 경우, 대상자가 신체기능장애, 질환, 치매 등을 가진 노인들을 원조한다고 볼 때, 증가하는 수요에 대해 보편적인 대상자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대상자 선정기준 및 선
참고문헌
- 오양섭, “한국의 케어복지서비스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3
- 김영숙외, “노인 수발보장제도와 지역사회 중심의 케어매니지먼트 체계”, 노인복지연구, 2006
- 김미영, “케어매니지먼트 적용의 효과 및 한계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활동 실천모형-지역사회보호
  • 복지는 일차적으로 가족, 친척, 이웃, 자원봉사자들을 통한 지원체계를 활용해야 하겠지만, 밖으로 전문인력이나 자원인력의 참여를 통하여 필요한 사회적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이다. 재가 장애인에 대해서는 가정봉사원의 도움, 의료간호서비스, 필요에 따라서는 물리치료, 언어치료, 가사원조, 방문간호, 급식 각종 상담서비스와 데이 케어, 단기보호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 김해시 종합 사회복지관의 재가복지 봉사센타.(제가 봉

  • [가족복지론] 치매노인가족
  • 역할분담과 서로의 입장의 이해가 없었다면 가능한 일이었을까? 정책과 재원의 부족, 한국의 효사상으로 인한 압박감에 앞서 가족 내부의 갈등의 해결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아픔과 노력을 배울 수 있는 사례라 하겠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치매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사례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3) KBS 인간극장‘ 2004년 7월 19일 방송어머니 어머니 우리 어머니이 프로그램은 어머니가 탄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의견을 반영해야 하는 데, 이러한 프로슈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소비자의 니즈를 확인하고, 반영하여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다. 둘째, 생산 과정에 의견을 반영한 프로슈머는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를 자극할 수 있다. 즉, 프로슈머들이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생산에 참여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추천이나 설명을 하게 되면 이들 스스로가 기업의 영업사원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프로슈머들의 활동을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자신의 국가에 대한 프라이드가 대단하다. 특히 영미 문화권에 대항할 수 있는 문화권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문화와 언어를 소중히 여긴다. 기업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유와 평등, 박애가 아무리 프랑스의 상징적 이념이지만, 자존심이 강한 대중의 일반적인 인식까지에 널리 확대되어 수용되기에는 다소 한정적이다. 다시 말하자면, 프랑스인들은 외국 자본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관대하면서도 이를 경계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 노인 장기요양 보험제도 케어매니지먼트
  • 위한 적절한 노인케어서비스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 2008년 7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케어매니지먼트를 비롯하여 일본, 독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연 구 방 법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련된 자료서적과 홈페이지 및 각종 사이트에 소개된 자료를 통 하여 케어매니지먼트에 대한 내용을 발췌하여 자료를 조사하였다.3. 케어매니지먼트의 필요성1)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