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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 사이버공간

Ⅲ. 인터넷 사이버문화

Ⅳ. 인터넷 사이버쇼핑

Ⅴ. 인터넷 사이버쇼핑몰

Ⅵ. 인터넷 사이버폭력
1. 정화이론
2. 사회학습이론
1) 주의집중 과정으로서 관찰한 것이 학습된다
2) 파지 과정이다
3) 운동재생 과정으로 기억에 있는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내적, 외적으로 시연해보는 것이다
4) 동기 과정인데,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행동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3. 정보처리이론
1) 인지심리학의 활성화 확산모형(spreading activation model)
2) 정보처리패러다임에서 출발한 사회인지적 접근(social-cognitive approach)
3) 일반정서공격모델(general affective aggression model : GAAM)

Ⅶ. 인터넷 사이버무역(전자무역)

Ⅷ. 인터넷 사이버시장

Ⅸ. 인터넷 사이버브랜드

Ⅹ. 인터넷 사이버상담

Ⅺ. 인터넷 사이버페미니즘

Ⅻ. 인터넷 사이버테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통한 참여와 연대이다. ‘민주주의’란 평등한 참여자들간의 의사소통 및 여론이 모아지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사이버스페이스의 민주주의는 ‘컴퓨터로 매개된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공론의 장’으로서 ‘네티즌’의 참여와 연대를 통해 만들어진다.
사이버스페이스는 육체와 물질이 아니라 마음과 정신으로 이루어지는 지식 네트워크의 공동체이다. 그래서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사이버스페이스가 만들어지던 초기부터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겨졌다. 초기 네티즌들은 네트의 자율성과 자유를 극단적으로 옹호하였다. 전자프론티어재단(EFF : 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의 공동 설립자인 발로우(John Barlow) 같은 자유주의자는 ‘사이버스페이스 독립선언'을 통해 현실세계와 사이버스페이스 사이의 만리장성을 쌓았다. 그는 「사이버스페이스 독립선언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인종, 경제력, 군사력, 태어난 곳에 따른 특권과 편견이 없이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있다. 우리는 침묵과 동조를 강요당하지 않으면서 누구나 어디에서나 그의 믿음을 표현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있다.” 발로우의 이 말은 사이버스페이스를 지탱하는 네트의 자유를 잘 보여준다.
수많은 네티즌이 인터넷의 기본 철학과 이념으로 ‘제퍼슨의 자유주의(Jeffersonian Liberalism)‘를 내세우는 이유는 제퍼슨이 민주주의의 다른 어떤 가치보다도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우선시했기 때문이다.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네티즌끼리 서로 연대하고 행동하는 자유로 이어진다. 연대하고 행동할 수 없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사상과 표현의 자유는 ‘집회와 결사’의 자유로 이어질 때 온전한 의미를 갖게 된다.
네티즌의 집회와 결사는 현실세계의 그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네트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빛의 속도로 자신들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결집할 수 있다. 시간을 정해놓고 시청 앞 광장에 모이지 않더라도 아무 데서나 접속할 수만 있다면 생각의 힘을 한데 모을 수 있다. 이것이 ‘다른 사람과 함께 할 때 생겨나는 힘(power with others)'이다. 새로운 네트의 힘은 ’지위를 이용하여 남을 지배하는 힘(power over others)‘이 아니다.
참고문헌
․ 성영신·강정석, i-쇼핑 환경과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태도, 한국광고학회, 2000
․ 이항우, 사이버 폭력의 사회적 구성과 인터넷 실명제 : 비판적 담론 분석, 한국역사연구회, 2008
․ 안지홍, 사이버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2001
․ 이재식, 사이버상담의 실제, 한국카운슬러협회, 2009
․ 정성호,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문제점,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강원인문논총, 2001
․ 피종호, 사이버네틱스, 사이보그, 사이버페미니즘, 한국뷔히너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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