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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유있는 밤 모니터링 사례

Ⅲ. 일요일은 즐거워 모니터링 사례

Ⅳ. 섹션TV 모니터링 사례

Ⅴ. NOW 모니터링 사례

Ⅵ. 음악캠프 모니터링 사례

Ⅶ. 카운트다운 모니터링 사례

Ⅷ. 부모님전상서 모니터링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사회 내 텔레비전은 여러 다양한 의미와 즐거움의 제공자이며, TV 시청은 일상 속 거의 모든 대중이 참여하는 가장 보편적 의식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그 다양한 장르들 중에서도 어떤 구체적 목적을 위해서라기보다는 단순히 가장 편하게 무료함을 해결하기 위해 찾게 되는 것이 바로 오락 프로그램들이다. TV 오락은 뉴스나 다큐멘터리와 달리 의식보다는 무의식, 논리적 사고보다는 감성의 동원을 훨씬 많이 요구하며, 언어 규칙의 위반, 성적․육체적인 담론 그리고 감정의 소비를 그 핵심 내용으로 한다. 바로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기존의 오락과 마찬가지로 텔레비전 오락에 대해서도 사회 내 부정적 시각에 기초해 논의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이러한 비판적 인식에는 중요한 변화의 흐름이 감지된다. TV 오락의 이데올로기성과 상품성에 초점 맞추어졌던 관심이 ‘즐거움’의 문제로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TV 오락을 자본이나 국가 권력에 의해 위에서 주입된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밑으로부터의 욕망을 표출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최근 문화 비평, 문화 연구자들 간의 지배적 경향이다. TV 오락은 시청자들에게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하는 ‘명백히 이데올로기 이상의 것’이다. 이데올로기 도구, 상품이기보다는 즐거움이라는 중요한 자원 제공자에 해당된다. 사회 내 실재하는 다양한 의식과 취향, 정서, 욕망을 담아내는 그릇이며, 이는 계속된 타협과 선택의 결과물이지 구조적으로 강요된 효과는 아니라는 것이다. 이제 관심은 ‘TV 오락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 텍스트적 특성은 어떠한가라는 질문 대신에 ‘왜, 그리고 어떻게 사람들이 그토록 많은 사회적 비난과 계몽, 교육에도 불구하고 드라마와 연예 오락물을 즐겨 시청하는가?’라는 문제에 우선적으로 맞추어진다. 텔레비전에 대한 비판(criticism)에서 이해(understanding)로 문제의식이 옮겨지며, 이는 동시에 오락에 대한 차가운 부정의 태도에서 따뜻한 우호적 태도로의 전환을 수반한다. 그리고 이러한 입장은 협업 제작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방어적 태도와 매우 쉽게 접합된다.
방송3사의 프로그램들은 문화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방송사들의 프로그램들은 그 내용 및 편성적 측면에서 계급별로, 세대별로, 성과 지역 등 여타 척도별로 얼마나 다원화되어 배치되어있는가? 이러한 다원주의적 배치는 보도와 교양, 오락 등 부문별로는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참고문헌
◎ 권상희 외 1명(2009), TV 프로그램 장르별 의사사회상호작용 차원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 문화연대(2003), 지상파 방송 음악프로그램 모니터링 분석 결과 토론회
◎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2002), (신문·방송)모니터학교 2002, 민주언론시민연합
◎ 배석규(2007), 연예정보의 유통 메커니즘이 TV 연예정보 프로그램 제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전은경 외 1명(1996), '94 방송강의 모니터링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 장태섭(2011), TV 프로그램에서 편집 패턴을 적용한 사례 분석,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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