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아이디어 개념][아이디어 발상][아이디어 생성][발명][창의적 사고][계획]아이디어의 개념, 아이디어의 발상, 아이디어의 생성, 아이디어와 발명, 아이디어와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와 계획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지능과창의성]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비교하여 나의 견해를 서술함
- [아이디어][창의성][발명][발상기법][사고기법][착상기법]아이디어의 정의, 아이디어의 생성, 아이디어와 창의성, 아이디어와 발명, 아이디어와 발상기법, 아이디어와 사고기법, 아이디어와 착상기법 분석(아이디어)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청소년활동론3 공통창의적체험활동개념설명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Digital Youth Work의디지털기술 중심주는 시사점 논하시오00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목차
-
Ⅰ. 개요
Ⅱ. 아이디어의 개념
Ⅲ. 아이디어의 발상
Ⅳ. 아이디어의 생성
Ⅴ. 아이디어와 발명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Ⅵ. 아이디어와 창의적 사고
1. 창의성은 놀이나 운동을 통해서도 성장한다
2. 창의성은 자유로워야 성장한다
3. 창의성의 성장은 칭찬이 특효약이다
Ⅶ. 아이디어와 계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이디어 생성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 생성의 능력이 없이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쓰기도 어려워지며, 따라서 아이디어 생성의 유창성은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데 있어서의 유창성과 함께 가장 기초적인 쓰기 능력이라고 하겠다.
만약 아동들에게 아이디어 생성 과정이 없이 쓰게 한다면,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써내려 가다가 생각이 그치거나, 혼란이 오면 쓰기를 그만 두어 버리게 된다. 또한 내용을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독자를 설득, 이해, 감동시키지 못하고, 단순히 생각의 나열에 그치기가 쉽다. 그렇게 되면 아동들의 쓰기에서 주제의 선명성, 내용의 풍부성 그리고 조직적인 구성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아이디어 생성하기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아이디어 생성하기 학습은 사고력 신장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 생성이란 문자 언어로 표현하기 이전의 모든 사고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아이디어 생성 학습이 사고력을 신장시킨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넓게 생각하면 쓰기는 완전히 정리된 사고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사고의 매개물이며, 쓰기를 하는 과정은 사고의 과정이고, 사고하는 능력은 쓰기를 통하여 길러진다고 볼 수 있다.
아이디어 생성하기는 일반적으로 아이디어 발견하기와 아이디어 조직하기로 나눌 수 있다. 아이디어 발견하기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창의적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필자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기억 속에 저장하고 있는 생각의 판형을 깨뜨릴 수 있으며, 평소에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참신한 생각이나 기발한 생각을 포착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야 하고(유창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 찾아내야 하며(신축성), 보다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어야 한다(독창성). 따라서 아이디어 발견 학습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권인희, 미완성 발명과 아이디어의 보호,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2011
◎ 류근옥, 오감을 이용한 아이디어발상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 이재웅 외 2명, 콘텐츠 전쟁은 아이디어 싸움 다각적 진흥계획 수립, 한국방송협회, 2009
◎ 원미경, 쓰기 과정에서 아이디어 생성하기 지도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4
◎ 조현재 외 1명, 발산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 발상의 디자인 프로세스,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1
◎ 정지훈, 시각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