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아이디어 개념][아이디어 발상][아이디어 생성][발명][창의적 사고][계획]아이디어의 개념, 아이디어의 발상, 아이디어의 생성, 아이디어와 발명, 아이디어와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와 계획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이디어의 개념

Ⅲ. 아이디어의 발상

Ⅳ. 아이디어의 생성

Ⅴ. 아이디어와 발명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Ⅵ. 아이디어와 창의적 사고
1. 창의성은 놀이나 운동을 통해서도 성장한다
2. 창의성은 자유로워야 성장한다
3. 창의성의 성장은 칭찬이 특효약이다

Ⅶ. 아이디어와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이디어 생성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능력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 생성의 능력이 없이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쓰기도 어려워지며, 따라서 아이디어 생성의 유창성은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데 있어서의 유창성과 함께 가장 기초적인 쓰기 능력이라고 하겠다.
만약 아동들에게 아이디어 생성 과정이 없이 쓰게 한다면,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써내려 가다가 생각이 그치거나, 혼란이 오면 쓰기를 그만 두어 버리게 된다. 또한 내용을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독자를 설득, 이해, 감동시키지 못하고, 단순히 생각의 나열에 그치기가 쉽다. 그렇게 되면 아동들의 쓰기에서 주제의 선명성, 내용의 풍부성 그리고 조직적인 구성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아이디어 생성하기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아이디어 생성하기 학습은 사고력 신장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 생성이란 문자 언어로 표현하기 이전의 모든 사고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아이디어 생성 학습이 사고력을 신장시킨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이다. 넓게 생각하면 쓰기는 완전히 정리된 사고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사고의 매개물이며, 쓰기를 하는 과정은 사고의 과정이고, 사고하는 능력은 쓰기를 통하여 길러진다고 볼 수 있다.
아이디어 생성하기는 일반적으로 아이디어 발견하기와 아이디어 조직하기로 나눌 수 있다. 아이디어 발견하기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사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창의적 사고 활동을 함으로써 필자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기억 속에 저장하고 있는 생각의 판형을 깨뜨릴 수 있으며, 평소에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참신한 생각이나 기발한 생각을 포착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야 하고(유창성),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 찾아내야 하며(신축성), 보다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어야 한다(독창성). 따라서 아이디어 발견 학습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인희, 미완성 발명과 아이디어의 보호,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2011
◎ 류근옥, 오감을 이용한 아이디어발상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 이재웅 외 2명, 콘텐츠 전쟁은 아이디어 싸움 다각적 진흥계획 수립, 한국방송협회, 2009
◎ 원미경, 쓰기 과정에서 아이디어 생성하기 지도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2004
◎ 조현재 외 1명, 발산적 사고를 통한 아이디어 발상의 디자인 프로세스,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1
◎ 정지훈, 시각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창의적 사고의 개념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 정교성 , 민감성 , 재정의 및 재구성력 등을 꼽을 수 있다.1) 유창성유창성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한된 시간 안에 제시할 수 있는 정도로서 반응의 질보다는 양에 관한 요인이다. 창의적 사고 과정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기능으로 , 여기에는 연상, 언어, 표현, 아이디어의 유창성이 포함된다. *개발방법 : 어떤 대상(언어, 도형)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연상해보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사고의 독창성 및 정교성, 재구성 능력, 분석력, 종합력, 통찰력을 제시했다.창의성의 정의를 문제해결력의 관점에서 기술하는 학자들도 있다. Osborn은 창의성이란 관계없는 아이디어들을 새로운 방향으로 연결짓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전망(문제지적) -> 준비기(자료수집) -> 분석기(관련된 소재분석) -> 착상기(여러 가지 아이디어에 의해 선택의 축적) -> 부화기(계시를 불러 들이기 위한 휴지기) -> 통합기(개개의 단편물의 조합) -> 평가기(생성된 아이

  • [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아이디어가 귀중한 것임을 보여준다.④ 솔선하여 스스로 행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⑤ 압력을 줄이도록 한다.⑥ 반추하여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 준다.⑦ 개인차를 늘 존중해 준다.⑧ 창의적인 사고를 진행하는 동안은 무질서를 인정해 준다.⑨ 어린이가 원하는 아이디어를 설명해 준다.⑩ 창의적 행동모형을 제시해 준다.4)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① 독창적이고 다양한 방식의 확산적 사고를 고무해야 한다. 아동들이 독창적이고 확산적인 성향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
  • 사고’가 창의적 사고에 관련되는 능력이라고 보고, 하위요인으로 문제에 대한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재구성력의 6가지로 설명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인지적인 측면에서 창의성의 구성요인은 분석해 냈으며, 타고난 창의적 사고력을 강조하였다.2) 성격특성론적 접근창의성을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개인적 속성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창의성

  •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 중요성,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학습행동,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교사역할과 시사점
  • 사고, 즉 브레인스토밍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단계 2에서 제시된 문제 정의에 맞는 아이디어들이 자유롭게 목록화 된다. 4. 해결안 발견․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한 준거가 목록화 된다. 시간, 가격, 다른 사람의 견해, 자료, 아이디어의 장․단점 등이 고려된다.5. 수용성 발견․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가장 좋은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는 단계이다. Ⅴ.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교과지식지식은 학문의 이론 탐구 활동을 통해 생성된 산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