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주의][소극장운동][영화][지상파방송][폭로저널리즘][항만정책]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 상업주의와 영화, 상업주의와 지상파방송, 상업주의와 폭로저널리즘, 상업주의와 항만정책 분석(상업주의, 소극장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

Ⅱ. 상업주의와 영화

Ⅲ. 상업주의와 지상파방송

Ⅳ. 상업주의와 폭로저널리즘
1. 「개전의 정」인가 「적반하장」인가
2. 자극적이고 대대적인 보도
3. 「공공연한」 사실-무능이냐, 직무유기냐
4. 폭로저널리즘은 오류를 빚는다
5. 무죄추정주의와 인권유린

Ⅴ. 상업주의와 항만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

소극장운동은 78년 6월 1차로 암담한 위기에 처했다. 실험극장, 삼일로창고극장, 중앙소극장등이 건축법, 소방법에 묶여 폐쇄 위기를 맞은 것이다. 당국이 소극장을 연극개념으로서가 아니 유흥장 개념으로 취급해 조건을 갖추지 못한 소극장들을 폐쇄하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문공부가 서울시에 잠정적 유보공문을 보내 소극장은 폐문 직전에서 가까스로 회생됐다. 79년 6월 소극장은 다시 위기에 처했다. 당국이 법규 적용을 유보한 지 1년 만에 이를 철회, 80년 6월까지 시설완비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81년 12월 연극계의 오랜 숙원이던 공연법이 개정되어 연극 자유화시대가 열렸다. 공연법이 개정됨으로써 3백석 미만의 소극장은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었고, 학교 강당, 운동장 등으로 공연장의 범위가 화대됐다. 10인 이상의 정회원을 확보해야 가능했던 단체등록 조항도 개정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연극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한도액을 묶어놓았던 관람료도 자율화됐다. 이로써 소극장운동 활성화가 기대됐으나 극단 난립으로 연극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우려도 나왔다.
결국 그 우려대로 80년대 대학로로 중심이 옮겨진 연극계는 극단은 많아졌어도 연극정신과 방법론은 오히려 70년대 소극장 시대보다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런 상업화, 저급화 경향은 이미 70년대 후반부터 형성됐다고 보아야 한다. 경제적으로 영세하고 모든 여건이 연극하기에 어렵기만 했던 70년대 초반만 해도 연극인들은 소극장이라도 만들겠다는 의욕이 넘쳤고 어렵게 확보한 무대에서 이전까지의 리얼리즘 연극틀에서 벗어나 총체극, 상황극, 부조리극, 구조주의극 등 서구의 새로운 연극 조류뿐 아니라 우리의 전통과 현대를 접목시키려는 도전정신이 강했다.
참고문헌
이충배 외 1명(2010) :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정책의 성과에 대한 인식, 한국국제상학회
정영자(1998) : 비평과 상업주의, 한국비평문학회
정호순(2000) : 1950년대 소극장운동과 원각사, 한국극예술학회
정태수(2010) : 세계 영화예술의 역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콘텐츠진흥원(2002) : 지상파 디지털 방송 채널 정책 연구
허행량(2002) : 폭로 저널리즘과 상업주의, 관훈클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널리즘] 방송의 특성과 기능, 한국방송의 현실과 과제
  • 방송법에서는 방송을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개별 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과거 방송법에서의 방송의 법적 개념을 지상파 방송으로 제한하던 개념에서 기술적 변화를 수용하는 개념으로 넓힌 것이다.그러나 방송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매우 다각적인 개념이다.▷ 방송의 특성방송의 특성은 물리적 특성, 생리적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영화운동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제작하는 감독-대표적으로 ‘푸른영상’의 김동원 감독-의 현장에서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고, 제작상의 어려운 점이라든지,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등 제작과 관련한 다양한 차원의 소리들을 담게 될 것이다. 더불어 제작뿐만이 아닌 전반적 영상운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미디 액트’를 직접 찾아가 이곳에서 정책을 진행시키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또한 배우는 사람의 이야기도

  • [언론제도]국내외의 언론제도
  • 방송은 공영방송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BBC는 1,2채널에 채널 4(광고를 하지만 개인 소유가 아닌 공공의 소유 형태)의 양대 공영방송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ITV라는 상업제도가 이를 보완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공영적 성격이 강한 특징을 가리고 있다. BBC의 포클랜드 전쟁에 대한 중립적인 보도는 BBC 방송이 중립적이고 공공의 방송의 역할을 다 하려는 노력을 알수 있다. 7. 프랑스의 문화 보호주의를 설명하시고, 문화 지원 정책의 공과를 논하시오.

  • [언론학] 언론 오보의 발생구조와 대응방안 -오보의 영향력
  • 저널리즘은 지극히 초보단계에 머무르고 있다.선진외국 언론사에 비하면 미흡하지만 중앙언론사들은 그나마 대응책을 마련해 오보예방과 언론소송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지방언론사의 사정은 거의 완전 무방비 상태라고 봐도 좋을 듯싶다. 원시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는 대응방식에 대해 언론사 주들은 소송대란에 대한 인식 전환이 절실하다. 위험의 최전방에 노출되어 있는 기자들이 보다 안전한 취재보도 활동을 하기 위해

  • [방송학] 방송 규범과 윤리, 규제
  • 방송내용규제 제도라고 언급하면서 표현의 자유침해를 놓고 끊임없이 논란이 이어지면서도 내용심의제도가 유지되고 있는 것은 수용자인 국민들이 다양하고 수준 높은 방송내용을 향유할 권리를 가지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공공의 규제가 불가피 하다는 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심의 필요성을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대부분 방송의 영향력에 근거 하고 있다. 성인뿐만이 아니라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지상파방송으로부터 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