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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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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금속의 정의
Ⅲ. 금속의 역사
Ⅳ. 금속의 가공
1. 취성
2. 열간가공
1) 열간가공의 장점
2) 열간가공의 기구(mechanism)
3. 냉간가공
Ⅴ. 금속과 도금
1. 도금의 종류
2. 도금의 원리
3. 도금의 과정
Ⅵ. 금속과 중금속
1. DDT(DichloroDiphenylTrichlorothane)
2. PCB(polychlorinated biphenyl)
3. BHC(benzene hexachloride)
4. 고엽제(agent orange)
5. 수은(Hg)
6. 납(Pb)
7. 카드뮴(Cd)
Ⅶ. 금속과 알칼리금속
1. 알칼리금속 잘라보기
2. 알칼리금속은 전기전도성이 있을까
3. 알칼리금속은 물과 어떤 반응을 일으킬까
Ⅷ. 금속과 건축재료
1. 메탈라스 및 익스팬디드 메탈
2. 데크플레이트(DECK PLATE)
3. 키스톤플레이트
4. 와이어 라스
5. 와이어 메쉬(Wire Mesh)
6. 펀칭메탈(punChing Metal)
7. 금속 흡음판
8. 스팬드럴 패널(spandrel panel)
9. 메탈 천정 패널
Ⅸ. 금속과 금속학과
1. 학과 소개
2. 교육 내용
3. 취득 가능 자격 종목
4. 적성․흥미
5. 진로․전망
6. 설치 학교 현황
Ⅹ. 금속과 금속공학기술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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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재료들이 ‘슈퍼’라는 이름을 달기 위해 선택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합금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합금은 철기 시대부터 사용되고 있는 철계 합금이다. 물론 지금의 철계 합금과 철기 시대의 합금을 비교한다면 겉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성질면에서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리고 알루미늄 합금, 티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니켈 합금, 텅스텐 합금 등의 금속 재료들은 물에 뜰 정도로 가벼운 것에서부터 장갑차나 탱크를 뚫고 파괴시키는 무거운 종류까지 매우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비중이 높은 것은 강하고 단단하고 녹는점이 높아서 어떤 환경에서도 잘 견디지만, 비중이 낮은 금속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비중이 낮은 금속을 강하고 단단하고 고온과 같은 환경에서 견딜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슈퍼 재료의 궁극적인 목표다.
20세기에 새로운 금속재료들이 등장함에 따라 급변한 것은 개인의 생활이다. 운송수단이 발달하게 돼 생활 범위가 국가에서 세계로, 세계에서 우주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해외여행을 가능하게 한 비행기는 많은 부분이 철계 합금보다 비싼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뤄진다. 하늘에 떠야 하므로 가벼우면서 강한 합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만약 알루미늄 합금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육중한 몸체를 띄우기 위해 엄청난 힘을 지닌 엔진과 많은 연료를 필요로 했을 것이다. 서울에서 뉴욕까지 간다고 하자. 연료를 채우기 위해 몇 번의 착륙을 시도해야 함은 물론이고, 속도마저 느려 “이거 비행기 맞아?”라는 말을 들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동체 말고 비행기에서 슈퍼 재료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저항을 많이 받아 온도가 쉽게 높아지는 비행기 앞부분에 쓰이는 티탄 합금도 널리 알려진 슈퍼재료다. 아마도 미래에는 알루미늄 합금이나 티탄 합금을 대체할 슈퍼재료가 등장해 보다 빠른 비행기가 등장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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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주 외 5명(2007), 금속공학, 대한민국학술원
교육인적자원부 외 1명(2006), 미래의 직업세계 2007 직업편,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건축학회(2010), 건축재료, 기문당
박세연(2005), 알칼리 금속 및 암모늄 이온 선택성 고체 접촉 전극, 가톨릭대학교
이세호 외 2명(2010), 금속가공취급 작업자의 금속가공유 노출 실태 평가, 공군항공의학연구원
천태일(2002), 금속 도금 섬유의 전자파 차폐성, 동의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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