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양성평등(남녀평등)의 개념,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현황,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세계관, 양성평등(남녀평등)의 교육 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해외 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천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양성평등(남녀평등)의 개념
1. 남녀평등으로서 기회의 평등
2. 남녀 평등으로서 조건의 평등
3. 남녀평등으로서 결과의 평등

Ⅲ.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현황

Ⅳ.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세계관

Ⅴ. 양성평등(남녀평등)의 교육 사례
1. 가정 1:여성이 있어야 할 곳은 가정이며, 남성은 제반 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사회와 국가를 이끌어가야 한다
2. 가정 2:남성은 신체적, 감정적, 지적인 면에서 여성보다 우월하다
3. 가정 3:남성은 전통적으로 바람직하다고 간주되어 온 여성적인 특성과 남성적인 특성을 각기 함양하여야 한다

Ⅵ. 양성평등(남녀평등)의 해외 사례

Ⅶ. 양성평등(남녀평등)의 실천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남녀평등을 어떻게 해석하여야 할 것인가? 남성과 여성이 절대적으로 평등하다고 하는 경우에 이는 인격의 평등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경우에 남녀 사이에 적용되는 평등원칙은 상대적 평등을 의미한다. 즉, Ulpianus의 도식처럼 “평등한 것은 평등하게, 불평등한 것은 불평등하게” 대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데 불평등한 것을 불평등하게 대우하는 것, 즉 차별을 함에 있어서 구체적 기준이 필요한데 미국 판례는 이를 ‘합리성’에서 구하고 독일 판례는 恣意의 금지에 두고 있다. 미국의 판례를 통해 확립된 원칙은 남녀간의 합리적 차별의 근거를 생리차별(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 보호[형법 제 297조], 여성에 대한 생리 휴가[근로기준법 제 71조]등)과 육체적 차별(남성만의 병역의무[헌법 제39조],여자의 야업금지[근로기준법 제 68조]등)에 두고 있다. 이들 조치는 육체적․생리적 약자를 보호함으로써 조건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결코 차별 대우가 아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은 그 나라 그 시대의 사회정의의 관념에 비추어 결정할 수밖에 없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성차별의 개념은 유엔이 정한 여성차별철폐협약의 정의이다.
이 협약 제 1 조 에 따르면 성차별은 “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또는 기타 분야에서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녀 동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
이 협약의 성차별 개념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차별,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다르게 그리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초래하는 대우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차별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볼 때, 성차별은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멜라티 발터 저, 김태영 역(2009), 양성평등 자녀교육법, 바이북스
박은혜 외 3명(2005), 보육교사와 부모의 양성평등교육 현황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욕구, 한국교원교육학회
박선영(2007), 주요 외국 헌법의 양성평등 조항 현황 및 함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윤동학(2008), 초등학교 양성평등의식 교육의 기독교 세계관적인 교재 개발 연구, 한동대학교
이승렬(2008),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성역할 인식 연구, 수원대학교
정지형(2007), 중학교 양성평등교육 개선 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교육-교사 62.교육-유치원/보육교사 63.무술사범-태권도사범 64.교육-해외사업부 65.교육직-컴퓨터교사 66.전문직-강사 67. 금융-대부업68.금융-보험/보험계리사 69.금융-부동산/투자상담 70.금융업-은행/사무원 71.디자인-그래픽디자인 72.디자인-산업디자이너 73.디자인-의상디자이너 74.디자인-제품디자이너 75.디자인-캐릭터디자이너 76.디자인-패션/잡화77.디자인-패션디자이너78.디자인-응용미술 79.인테리어-시공/설계80.인테리어-실내디자인 81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까지 전국 중학교의 53%가 수준별 이동학습을 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다. 우리가 조사한 덕천여중에서는 수준별 모둠별 수준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의외로 많은 학습자들이 수준별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개념정리Ⅱ. 이론과 실제1. 학업성취와 학업격차1) 학업성취2) 학업성취 격차 이론3) 교육격차2. 지능결정론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구성요소 3) 지능의 결정 요인 - 유전과 환경4) 지능검사의 찬반양론5) 지능과 학업 성취의 관계6) 정리3. 환경결정론1) 재생산 이론(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2) 학습의 사회적 환경(1) 교사변인(2) 학교변인(3) 사교육과 선행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

  • [여성문학] 고정희 `여성해방출사표`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 의식을 분명하게 갖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페미니즘 시인 중에서 단연 선두에 서 있다. 그는 1979년 『누가 홀로 술틀을 밟고 있는가』라는 시집을 내놓으면서 사고로 세상을 뜨기 전인 1991년까지 10권의 시집에서 현실의 문제를 면밀히 담아내었다. 198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안고 시를 썼고, 그 시대적 배경 안에는 페미니즘이라는 큰 틀이 있었다. 그는 페미니즘 시 쓰기에 집중하면서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와 정의를 위한 인간 구원의 차

  •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전사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 및 전망
  • 아동복지의 개념과 발전사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 및 전망Ⅰ. 아동복지의 개념과 의의1. 아동복지의 개념아동복지는 아동(child)과 복지(welfare)의 합성어인데, welfare라는 영어단어는 well(잘, 훌륭히, 충분히)이라는 부사와 fare(살아가다, 지내다)라는 동사의 합성어로 편안히 잘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복지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주관적인 행복한 삶의 상태가 아니라 그러한 상태로 향한 실천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적극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