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양성평등][성평등][평등][평등제도][평등사회]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역사,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흐름,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현황,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실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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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역사

Ⅲ.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흐름
1. Gender 흐름
2. 여성관련 세계 통계
3. ILO 노동기본권
4. 여성노동자현황

Ⅳ.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현황

Ⅴ. 남녀평등(양성평등, 성평등)의 실천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다. 따라서 가정에서 남녀평등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남녀평등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다. 사회와 국가의 모든 부문에서 여성과 남성이 조화로운 동반자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가정에서 아내와 남편이 평등한 부부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아이들을 딸과 아들의 차별 없이 평등하게 대해야 한다.

평등한 부부 관계는 아내와 남편이 서로를 대등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아내는 집안일이 본업이고 남편은 사회 활동이 본업이라는 고정 관념을 탈피하여 자녀 양육을 포함한 가사 노동을 아내와 남편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 또한 전업 주부의 가사노동도 가치를 정당하게 평가 받아야 한다.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의 소유권은 부부 공동 명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집안의 중요한 일은 부부가 함께 토의해서 민주적으로 결정한다.

봉건시대의 유산인 가부장제는 사라져야 하며, 남아 선호 사상 역시 버려야 한다. 남녀 출생 성비는 여아 100명에 남아 109.6으로 아직도 선택적인 낙태가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한 사회적 불균형의 문제는 심각하다. 또한 전통적인 가족형태뿐 아니라 다양한 대안의 가족 형태를 존중해야 한다. 이혼율 30% 사회에서 '한 부모 가족'을 '결손 가정'이라는 편견으로 보거나 미혼모 또는 성적 소수자의 가정을 차별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여성의 임신과 출산은 다음 세대의 노동력을 재생산하고 사회를 유지하고 존속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임신과 출산이 사회 활동을 하는 여성들의 발목을 잡는 족쇄가 되거나 사회적 약자로 남게 하는 굴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 김노마 외 1명(1997), 남녀평등의식 사회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평생교육학회
* 김엘림(2006), 참여정부 시대의 남녀평등에 관한 입법의 성과와 과제, 법제처
* 서동희 외 2명(2001), 남녀평등도시 구현을 위한 지표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인간관계학회
* 오병선(2001), 남녀평등과 적극적 평등화조치, 한국법철학회
* 우정복(2000), 남녀평등 교육을 위한 교육 항목 조성, 대구광역시
* 장명선(2007),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적극적 조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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