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관계,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영향,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발달상,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변인,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교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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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관계

Ⅲ.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영향

Ⅳ.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발달상
1. 학교에 들어가기 전(5세 이하)
2. 초등학교 시설(6~12세)
3. 청소년(13~17세)

Ⅴ.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변인

Ⅵ.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교류분석
1. 교류분석을 통한 상담개입 방안
2. 장애인을 형제로 둔 청소년 상담을 위한 교류분석 적용
1) 자기부정, 타인긍정(I'm not-OK, You're OK)
2) 자기부정, 타인부정(I'm not-OK, You're not-OK)
3) 자기긍정, 타인부정(I`m OK, You`re not OK)
4) 자기긍정, 타인긍정(I`m OK, You`re OK)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김명선에 의하면, 정신지체형제들을 둔 일반형제가 갖게 되는 가장 큰 사회적․심리적 갈등은 첫째, 자기비하 둘째, 수치감 셋째, 죄책감 넷째, 부모의 정상형제에 대한 보상심리에 대한 부담 다섯째, 분노 여섯째, 정신지체 형제의 장래에 대해 제일 큰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청자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형제는 자신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다른 친구를 만나고 싶어 하며, 장애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형제는 대체로 장애형제를 수용하고 있으며, 어머니의 생각보다는 더 장애형제의 장래를 걱정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박민경에 의하면, 일반형제가 장애형제로 인한 고민들 중에서 가장 큰 고민은 장애형제를 돌보아야 되는 부담감이었고,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난 것은, ‘정상형제에 대한 부모의 기대감’ 이었다.
Farbor에 의하면, 나이가 많은 형제들은 장애인에 대한 많은 부양부담(책임)과 높은 역할 긴장을 가진다고 했다.
Grossman에 의하면, 형제들이 첫째, 장애아동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 것인지에 대해 두려움과 걱정을 느끼거나, 심지어 그들 자신이 건강하다는 것에 죄책감도 가지며 셋째, 미래에 장애아동을 낳지는 않을까 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넷째, 정신지체 아동의 감정에 대해 무지한 경향이 있으며, 다섯째, 또한 그들 부모들이 장애인에 대한 역할을 소홀히 하는 것에 대해서 분노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Ⅱ. 장애형제(장애인형제관계)의 관계

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맺는 사회적 관계는 가족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며, 가족집단 내에는 다양한 체계들의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부부체계, 부모-자녀체계, 형제관계들의 체계가 있다. 이 중 형제관계는 아동끼리 이루어지는 관계로 아동과 성인(부모)이 주고받는 영향과는 다른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이다(Lamb, 1978).
형제관계를 개념화하는 작업은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부분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져왔지만아직까지정확한개념정의는안되어있는상태이다.
참고문헌
김만두(1977),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 한국사회복지연구소
김민정(2009),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형제가 경험하는 적응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수희 외 2명(2010), 장애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아동의 어머니 기대, 외로움, 스트레스의 지각,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소은숙(2011), 집단 미술치료가 장애 형제의 태도 변화와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윤혜령(2010),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청소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여자대학교
이미숙 외 2명(2011), 초등학생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형제의 경험에 대한 부모 인식, 한국특수아동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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