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운동][청년운동][3.1운동][민족실력양성운동][민족통일운동]민족운동과 청년운동, 민족운동과 3.1운동,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민족운동과 민족통일운동, 민족운동과 신간회운동, 민족운동과 5.18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족운동과 청년운동
Ⅲ. 민족운동과 3.1운동
1. 연구 동향
2. 1910년대 국내 민족운동
1) 국외 반일무장단체의 조직과 활동
2) 국내 비밀결사단체의 조직
3) 농민층의 항쟁
4) 노동자의 항쟁
3. 3․1운동의 전개양상과 참가층
1) 민족대표
2) 전국적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계급, 계층 간, 종교단체 간 연대투쟁이 활발
3) 운동이 심화되어 가면서 민중층이 중심이 됨
Ⅳ. 민족운동과 민족실력양성운동
1. 신간회 활동
2. 문맹 퇴치 운동
3. 조선 물산 장려회
Ⅴ. 민족운동과 민족통일운동
Ⅵ. 민족운동과 신간회운동
Ⅶ. 민족운동과 5.18운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3·1운동이 독립을 선언한 운동이었던 만큼 그 결과로 정부 수립이 추진되었음은 물론이다. 정부 수립운동은 세 지역에서 추진되었으며 맨 먼저 추진된 곳은 노령의 블라디보스톡이었다. 그 곳 교포사회를 바탕으로 이미 성립되어 있었던 한족중앙총회(韓族中央總會)가 대한국민의회(大韓國民議會)로 개편되어 정부형태를 갖춘 것이다.(1919.2)
이 정부는 대통령에 손병희(孫秉熙)를 추대한 공화제 정부였으며 부통령에 박영효(朴泳孝), 국무총리에 이승만(李承晩)을 내세웠고 이 지역 민족운동의 핵심인물이던 이동휘(李東輝)는 군무총장(軍務總長)으로 선출되었다. 정부가 구성되어 교포사회를 직접 통치한 것 같지는 않지만 입법기관인 국민의회는 실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뒷날 상해 임시정부와의 통합교섭의 주체가 되었다.
≪ … 중 략 … ≫
Ⅱ. 민족운동과 청년운동
1919년 3·1운동이후 일제의 무단통치가 문화정치로 바뀌면서 민족의 실력양성 및 계몽, 단결 등을 통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꾀해 보려는 소위 계몽주의적 민족주의 운동이 맹렬히 일어났다. 이러한 운동의 중심단체는 바로 靑年運動團體였다. 도시와 농촌을 막론하고 각종 청년운동단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으며, 이들은 지방문화의 중추기관이 되어 교육열을 높이고, 신사상을 보급하며 기타 경제적 권리를 주장하는 등 눈부신 활동을 전개하였다.
1919년에 전주청년구락부(全州靑年俱樂部)를 시작으로 완산, 고산, 금산, 임실, 운봉, 순창, 태인, 정읍, 고부, 부안, 원평, 금구, 익산 등 여러 지역에서 청년구락부, 청년단 또는 청년회 등의 이름으로 청년운동단체가 활동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영경(2010), 청년운동, 새로운 노동운동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참여연대
- 김정한(2010), 5.18 광주항쟁 이후 사회운동의 이데올로기 변화,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 김희곤(2009), 3·1운동과 민주공화제 수립의 세계사적 의의, 한국근현대사학회
- 이현희(1973), 1920년대초의 민족실력양성운동, 대구사학회
- 정윤재(2010), 신간회운동의 정치적 성격에 관한 일고,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 최경구(1997), 21세기 민족통일운동과 사회복지의 위상, 경기대학교사회과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