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실천을 위한 전략적 사고를 교수설계의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HRD실천을 위한 전략적 사고를 교수설계의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설명하시오.]

◇ 실제 A+를 받은 완성도 높은 검증된 자료입니다.
◇ 읽어보시면 어떻게 레포트를 작성해야 되는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설계

2. 교수설계자
1) 프로그램설계자
2) 수업자료 작성자
3) 매체 전문가
4) 과업분석가
5) 이론가

3. 교수설계의 두 가지 접근방식
1) 활동전략
2) 결과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 뉴스에서 삼성의 브랜드가치가 24조 원으로 세계 30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보면 요즘 국내 경기는 무척이나 어려운 상황에 있다. 현실적으로도, 피부에 와 닿는 체감경기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기업이 있다는 점이 큰 위안이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세계의 다른 경쟁 국가들에 비해 천연자원 등 국가경제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다. 항상 우리나라가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인간자원이라고 생각해왔다. 국가적, 개인적 차원의 교육과 학습을 통한 경쟁력 있는 창조적 인재들을..... (중략)

<중 략>

Ⅱ. 본론

1. 교수설계
교수설계라는 것은 포괄적이고 넓은 의미에서 해석하자면 인간의 교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정밀하게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중략)

<중 략>

3. 교수설계의 두 가지 접근방식

1) 활동전략
활동전략은 HRD전문가가 관리자와 경영진의 수행개선 요청에 응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접근법인데, 관리자와 경영진으로부터 요구되는 주제와 관련된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에 초점이 있다. 이것은 교수자에게 있어서 수동적인 설계가 이루어진다..... (중략)

<후 략>
참고문헌
1. 인적자원개발론, 노남섭, 박양근, 한올출판사, 2012
2.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 장원섭, 학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교수 설계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교수’와 ‘설계’의 의미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1)교수(Instruction)‘교수’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학습을 말한다. Drisoll(1994)는 비슷한 관점에서 ‘의도한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적인 학습 조건의 준비’로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두가지 정의에서 ‘교수’는 학습자들이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안내하는 의도적인 경험의 준비라고 볼 수 있다. 능력은 단순한 지식 회상에서

  • [기업교육][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 인적자원개발(HRD),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 분석
  • HRD5. 방향 5 : 다양성을 중시하고 더불어 함께 하는 삶을 실천하는 상생(相生)의 HRDⅢ. 기업교육 개인역량개발1. 사이버교육에 의한 자기 주도 학습2. 취업을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3. 직능별 전문가 과정4. 전문기술교육산업체에 의한 현장체험5. 교육훈련-자격증-일의 연계Ⅳ. 기업교육 예절교육프로그램개발참고문헌Ⅰ. 기업교육 커리큘럼개발커리큘럼 개발의 단계는 코스개발의 체계적 접근 단계와 거의 일치한다. 즉 요구 분석, 설계, 평가의

  • [인적자원개발론] 교수설계및 교수설계자
  • 교수방법과 그 방법이 활용되거나 활용되어서는 안 될 상황들을 구체화한다.교수설계이론은 기술(記述) 지향적이기보다는 설계(設計) 지향적이다교수 설계이론의특성교수 설계이론의 특성1. 교수 설계6장 & 10장 2) Dick & Carey 모형 - Dick & Carey 모형은 경험이 적은 교수설계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순서적인 방식으로 구체적인 하위요소를 단계적으로 설명해 준다. - 9가지 단계, 요구사정, 교수분석, 학습자 및 환경분석, 수행목

  • [HRD, 인적자원개발] 9장 분석
  • 교수설계자가 참여자에게 맞는 활동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HRD프로그램은 양쪽 집단 모두에게 일관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2) 현재의 수행개선과 변화활동의 수요영역을 확인: 이것은 흥미로운 활동을 제공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HRD 전문가에게 특정 형태의 활동에 대한 관심 정도와 청중의 규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3) 문제 영역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법을 사용하여 현재 상태와 원

  • [방송대] 지식기반사회에서 인간자원개발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다. Gilley와 Eggland는 산업화를 기점으로 크게 셋으로 구분하여 이전과 이후, 그리고 최근의 정보화 사회로 나누어 각 시기에 인간의 학습을 증진하기 위한 제반 환경이 어떻게 활용되었는가를 설명하였다. Pace, Smith와 Mills는 고용인에 대하여 어떤 점들이 강조되어왔는가를 중심으로 HRD의 역사를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Nadler 부부는 미국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하나의 국가로 형성되고 산업이 발전되어 왔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