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과정과 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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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 발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정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서비스 계획의 수립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서비스 연결 및 조정 단계에서 사회복지사 역할
5) 모니터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6) 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념은 어떤 특정 활동이나 기능보다 상위의 개념으로서 Weil과 Karls는 15가지의 일반적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해결자, 옹호자, 중개자, 진단자, 계획자, 서비스 조직자, 시스템 영역 확장자, 서비스 모니터, 기록관리자, 평가자, 자문가, 동료 혹은 협조자 ,서비스 조정자, 카운슬러 또는 치료자 그리고 조정자나 감독자의 역할들이 그것이다. Hepworth 등에 따르면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다른 제공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
.
.

2.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 발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발견이란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한 집단과 개인을 발견해서 대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필요한 치료나 서비스를 찾아서 올 수도 있고 그 가족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도 있지만 주로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나 주변 환경으로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아웃 리치 기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런 경우 클라
참고문헌
- 장수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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