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과정과 실천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 발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정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3) 서비스 계획의 수립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서비스 연결 및 조정 단계에서 사회복지사 역할
5) 모니터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6) 종결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념은 어떤 특정 활동이나 기능보다 상위의 개념으로서 Weil과 Karls는 15가지의 일반적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해결자, 옹호자, 중개자, 진단자, 계획자, 서비스 조직자, 시스템 영역 확장자, 서비스 모니터, 기록관리자, 평가자, 자문가, 동료 혹은 협조자 ,서비스 조정자, 카운슬러 또는 치료자 그리고 조정자나 감독자의 역할들이 그것이다. Hepworth 등에 따르면 사례관리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다른 제공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
.
.
2.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클라이언트 발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클라이언트의 발견이란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한 집단과 개인을 발견해서 대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필요한 치료나 서비스를 찾아서 올 수도 있고 그 가족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도 있지만 주로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나 주변 환경으로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아웃 리치 기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런 경우 클라
- 참고문헌
-
- 장수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