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법원 즉,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한 후 말미에 사회복지법원이 왜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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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
1) 사회복지법의 존재양식으로서 성문법의 법원의 종류 및 의미
(1) 헌법
(2) 법률
(3) 명령
(4) 자치법규
(5) 국제조약
2) 사회복지법의 존재양식으로서 불문법의 법원의 종류 및 의미
(1) 관습법
(2) 판례법
(3) 조리
2. 사회복지법원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 관한 국내법으로서 사회법에 속한다. 사회복지법은 이념적인 인간다운 생활권(생존권)을 실현하기 위하여 국민의 사회복지수급권과 국가 및 사회의 의무를 구체적으로 규정한 법체계로서 형식적ㆍ실질적 의미의 사회복지법과 협의ㆍ광의의 사회복지법으로 나눌 수 있다. 한편, 법학상 법원이라는 말은 그 개념이 명확하지 않아 다음과 같이 여러 갈래로 나누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첫째, 법의 존재형식, 둘째, 법의 지식에 대한 자료, 셋째, 법을 제정하는 힘, 넷째, 법의 타당적 근거 등이다.
여기서는 사회복지법의 법률의 원천이라 함은 사회복지 관련법을 제정하는 힘 혹은 관련법의 타당한 근거를 말하고 사회복지법의 존재 양식이라 함은 법관이 재판의 근거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의 인식근거 내지 존재형식으로서의 법원을 말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 및 사회복지법원이 왜 존재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이라 함은 사회복지법이 법으로서 성립하는 기초 내지 근본 이유 혹은 실정법의 인식 근거로서 이에는 국민, 국가 등과 같은 법을 제정하는 힘과 국민의 법의식, 사회적 합리성과 같은 법의 타당적 근거가 있다. 또한 사회복지법원의 존재 양식이란
.
.
2. 사회복지법원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인간은 고립해서 생활할 수 없다. 반드시 상호 의존의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희랍의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은 본래 사회적 동물’이라고 말한 것과 같이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사회생활의 실체는 ‘타인에 의한 생활과. 타인을 위해서 하는 생활’과의 총합적인 상호의존의 공동생활인
참고문헌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 김형배, “민법학법전”, 신조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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