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모와 팬덤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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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대선때의 노무현 대표에 지지 세력이었던 노사모의 활동을 팬덤현상과 관련지어 보았습니다.


팬덤 현상이란 감정적인 이끌림을 의식하면서 나타나는 집합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물론 개인적으로 팬인 경우도 있지만 팬덤 현상은 수용자들이 모여서 발생하는 것이다. 팬덤 현상은 단순히 미디어(옛날 영화 팬)를 좋아하는 것부터 미디어 출연자에 감정적으로 많은 애착을 가지고 행동으로까지 나타내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 지는 가상의 인물과 배우와 애착을 갖고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한 채 이러한 팬덤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팬덤 현상은 대개 상업적 목적을 가진 미디어의 홍보 전략에 의해 나타난다(Sabal in Lewis, 1992). 또한 팬들의 자발적 노력에 의해 이들이 서로 연대하고 공적으로 팬임을 드러냄으로써 (팬들이 같은 옷을 입는다든지) 나타난다. (Lewis, 1992). 최근 문화이론은 팬들의 활동이 미디어 이벤트까지 이어지면서 수용자 스스로도 미디어 제작에 참여하는 팬덤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한다(Fiske, 1992).
팬덤 현상은 수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거리를 만족스럽게 연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수용자의 노력이 많이 개입되어야 하고 또한 이 과정에서 팬들은 감정적인 관여를 통해 미디어에 영향을 받을 소지도 있다. 팬들이 현실과의 접촉을 잃어버리는 문제도 있을 수 있다. 팬덤 현상은 또한 미디어를 통해 감정적인 개입을 할 대상을 축소할 우려도 있으며 미디어 스타를 가십의 대상이나 증오의 대상으로 여기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Alberoni , 1972).

노사모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구경꾼에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로의 변신은 우리 사회에 던져준 가장 큰 화두이다. 기존에 치어리더가 주도하는 응원단에 참가한 회사원, 은행원, 학생 등이나, 관광버스가 실어 나른 전당대회의 평생동지(5공화국 당시 민정당 당원의 별칭)와 월계수(6공), 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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