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가정 아동의 학습지원과 정서적 지지를 위한 사례연구(생태체계모델적용, 전북 전주시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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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사례개입 배경

2. 이론적 배경
1)빈곤아동의 이해
(1)빈곤과 아동발달
(2)빈곤가정 아동의 특징
(3)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2)개입모델: 생태체계적 모델

3. 클라이언트 개요

4. 사정
1)욕구사정
2)개인사정
3)가족사정
4)현재생활 및 문제사정
5)환경 및 자원사정
6)강점 및 장애물 사정

5. 개입계획

6. 서비스 과정 요약

7. 결론 및 제언
1)ct의 변화
2)사례를 통해 우리가 배운점
3)한계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례개입 배경

본 사례의 대상자는 전북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저소득 가정의 아동에게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이 공정한 삶을 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we-start」사업의 선정가구의 아동이다.
「we-start」사업은‘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약 20명과 사업선정가구 약 10case가 함께 2인 1조로 구성이 되어“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멘토-멘티와의 개별만남, 집단 활동을 통해 각 멘티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줌으로 we-start사업의 큰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본인은 2012년 5월 28일 2인 1조로 연결 된 멘티의 가정에 첫 방문을 하였고, 첫 방문시 세 명의 아동(형제관계)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첫째‘서지○’과 둘째‘서무○’이 집중적으로 서비스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것을 파악한 후 앞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멘티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들을 제공 할 것을 약속하면서 사례개입을 시작하게 되었다.

<중 략>

(5) 정서· 심리적 문제
경제적인 문제에서 기술하였던 것과 같이 사기로 인해 부채의 액수가 크고, 아는 사람으로부터의 사기가 부모님 모두에게 큰 충격이 되었다. 그래서 그러한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해서 ct 母는 심리적인 불안과 타인에 대한 불신이 커졌고, 외부와의 교류를 잘 하지 않음으로써 비 공식적인 자원들과 제한적인 만남을 갖고 있었다. 이러한 ct母의 심리적인 문제가 ct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 된다.
한창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기를 원하는 아동 시기에 ct는 가정에 친구들을 데리고 오지도 않고 학교가 끝나면 곧장 집으로 오고는 한다. 교육 또한 학교 외에 구몬학습을 하고 있는 것이 전부여서 가정 외에서의 활동이 굉장히 제약적이다. 이러한 부분이 또래관계 사이에서 지지기반의 미약이라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다.

<중 략>

3) 한계점

(1) 초기 개입의 한계
2012년 5월 28일 ct와 첫 만남을 가졌을 때에 ct와 ct가정에 대한 사전 intake가 부족하여 초기에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 서비스 개입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 그래서 전체적인 진행에 있어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세우는 데 한계점이 있었다.

(2) 멘토의 역할
ct와 ct가정은 자원이 부족했다. 기초수급자가 아니기 때문에 동사무소에서도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했고, 유일한 공식적 자원으로는 we-start사업의 선정 기관인 전북종합사회복지관이 전부였다.
참고문헌
한혜원(200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발달특성에 관한 연구, 호남대 행정대학원
조희숙(2008) 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대 사회복지 대학원
엄명용 외(2011)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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