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정치사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루소는 누구인가
Ⅱ. 루소의 정치철학
1. 자연법과 자유
2. 사회계약론
3. 일반의지의 실현
Ⅲ. 루소사상이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Ⅳ. 루소사상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루소는 누구인가?

Rousseau Jean Jacques

· 프랑스의 사상가이자 소설가

· 철학, 정치, 예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김

.
.

루소의 유년기

· 스위스 제네바 출생
· 루소가 9살이 되던 해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10살 때는 아버지마저 프랑스로 떠나 루소는 외삼촌에게 맡겨짐
· 13살 때 도제공의 제자로 입문
· 14살 때 아버지가 재혼, 루소는 아버지에게 버림받았다는 생각으로 큰 충격에 빠짐. 이후 아버지와 의절
· 루소가 <에밀>이라는 교육론을 쓴 것은 이 시기에 겪었던 방황과 좌절이 원천
· 1928년 루소는 제네바를 떠나 본격적인 방랑을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연구를 하며 세월을 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è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루소의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분석1) 사회계약론인간의 이기로 안한 ‘문명화’는 자유롭고 평등했던 자연 상태를 더

  • 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세요
  •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 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1. 로크의 철학사상과 교육사상1) 로크의 철학사상로크는 인식론의 창시자이며 계몽철학의 개척자일 뿐 아니라, 그의 사상은 정치, 교육, 종교 등의 부분에서 영국과 프랑스에 큰 영향을 미쳤다. 로크는 처음에는 데카르트 사상에 관심을 가졌으나, 후에는 데카르트의 생득적 관념을 맹렬히 비판하며, 관념의 경

  • [서양근대사] `장자크 루소`에 대해서
  • 사상가도 드물다. 당대의 계몽 사상가들 중에서 오로지 루소만이 자신이 살았던 세상의 주된 흐름을 혹독하게 비판함으로써 그 진행 방향에 변화를 가져왔다. 문화계의 저명한 인사답게 루소는 정치 이외에도 많은 분야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존경받는 작곡가였으며 충실한 내용의 음악 사전을 편찬하기도 했다. 그의 초기 저작은 예술, 과학, 역사철학 등을 다룬 것이었지만, 만년의 주된 관심사는 식물학이었다. 그는 자신의 식물학 연구 결과를 편지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사상가(교육철학) 로크1. 인식론2. 정치이론3. 도덕철학4. 교육이론5. 영향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1. 교육론의 기본 원리1) 합자연의 교육2) 발달 단계설3) 조기 교육의 부정4) 소극적 교육5) 교육의 단계 구분2. 유아관1) 아동 연구의 중요성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6) 아동의 권리3. 가정 교육론1) 모친의 역할2) 부친의

  • [교육철학] 루소 교육사상 연구
  • 루소의 사상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연구하고자 한다.2. 본론⑴ 루소의 살았던 시대적인 배경루소가 살았던 18세기는 혁명적 성격의 시대정신이 살아있는 시기였으며, 이러한 시대정신이 영향을 미쳐 각 계층의 사람들은 왕과 정부의 독재에 대항하여 반기를 들었고, 개인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하였다. 당시의 구호는 자유였으며, 모든 사람들은 자유로운 개인이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제도에 복종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