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정신지체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과정
학령기 교육적 접근
정신지체아 교육
INDEX
01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이해
02 중등도 및 중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03 경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04 개별화 교육계획 (IEP)
PART 01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접근
발달론적 모델에서는 장애인을 훈련과 교육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이 모델은 지적장애인이 일반 또래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한다는 기본적인 전제에 근거하고 있다.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모델에 대한 문제점
준비성 함정(READINESS TRAP) 때문에 정상발달 순서 및 필수 선수기술 습득의 강조로 기능적인 기술의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2. 발달연령 및 발달단계 혹은 정신연령을 강조하는 것이 생활연령과 차이가 많이 나는 교수 내용을 선정하는 데 근거로 사용된다.
3. 활동중심적 교수가 아닌 분리된 기술들을 교수한다.
4. 기술(기능)이 실제 사용하는 자연적 환경과 맥락을 참조하지 않고 선정되고 교수된다.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모델에 대한 문제점
5. 성인기 삶의 다양한 환경과 공간에서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지 못한다.
6. 어린 아동이 학습하는 기술을 교수하여 중도장애 학생에 대한 무능력한 부정적 이미지와 낮은 기대감 형성에 기여한다.
7. 활동을 수행하는 데 정상아동이 수행하는 방법을 강조하여 그 활동의 결정적인 성과(기능)를 성취하기 위한 다른 대안적인 효과적 방법들의 모색에 소홀하다.
8. 교수된 기술들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통합되고 나아가 일반화될 것으로 추정하고 교수한다.
9. 새로운 기술의 교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교수된 기술의 유지와 일반화가
매우 어려운 중도장애 학생의 학습특성을 간과하여 교수시간(예: 학교교육의 연환)이 무한제적이라고 가정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