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교육적 접근 교육과정 정신지체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학령기 교육적 접근
정신지체아 교육
INDEX
01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이해
02 중등도 및 중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03 경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04 개별화 교육계획 (IEP)
PART 01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접근
발달론적 모델에서는 장애인을 훈련과 교육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이 모델은 지적장애인이 일반 또래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한다는 기본적인 전제에 근거하고 있다.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모델에 대한 문제점
준비성 함정(READINESS TRAP) 때문에 정상발달 순서 및 필수 선수기술 습득의 강조로 기능적인 기술의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2. 발달연령 및 발달단계 혹은 정신연령을 강조하는 것이 생활연령과 차이가 많이 나는 교수 내용을 선정하는 데 근거로 사용된다.
3. 활동중심적 교수가 아닌 분리된 기술들을 교수한다.
4. 기술(기능)이 실제 사용하는 자연적 환경과 맥락을 참조하지 않고 선정되고 교수된다.
지적 장애 학생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접근
1
발달론적 모델에 대한 문제점
5. 성인기 삶의 다양한 환경과 공간에서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지 못한다.
6. 어린 아동이 학습하는 기술을 교수하여 중도장애 학생에 대한 무능력한 부정적 이미지와 낮은 기대감 형성에 기여한다.
7. 활동을 수행하는 데 정상아동이 수행하는 방법을 강조하여 그 활동의 결정적인 성과(기능)를 성취하기 위한 다른 대안적인 효과적 방법들의 모색에 소홀하다.
8. 교수된 기술들이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통합되고 나아가 일반화될 것으로 추정하고 교수한다.
9. 새로운 기술의 교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교수된 기술의 유지와 일반화가
매우 어려운 중도장애 학생의 학습특성을 간과하여 교수시간(예: 학교교육의 연환)이 무한제적이라고 가정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정신지체
  • 교육적 처치◇장애정도에 따른 교육내용◆ 경도 정신지체아 : 일반 교육과정을 수준에 맞게 변형하여 학습기능적 학업기술 : 고학년이 됨에 따라-읽기 : 실생활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기 위함(신문보기, 전화번호부 이용 등) -가르치는 이유 : 학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림 → 제한된 시간에 미래 생활에 가장 필 요하고 학습이 가능한 수준의 내용을 가르치고자 함일반화 능력 제한 → 실생활에 적용하는 교수방법으로 일반화 촉진-접근 방법 :

  •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시오
  • 접근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2) 교육적 차원⓵ 아동학대에 관한 교육 실시교육기관의 종사자들은 아동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학부모와의 면담이나 교육의 기회가 많다, 또한 학비나 급식비 지원 등을 통하여 가정의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아동학대 신고와 학대피해아동의 보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교육기관의 연계는 다른 기관들에 비해 비교적

  • [발달장애] 정신지체 정리
  • 정신지체의 정의2.분류Ⅱ.역학과 발달과정21.역학2.발달과정Ⅲ.원인61.생물 의학적 요인2.심리 사회적 요인Ⅳ.특성 및 사례101.인지적, 교육적 특성2.사회적, 행동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최중도 정신지체IV. 특성1. 신체 및 건강상 특징2. 언어특성3. 기억발달4. 사회적, 행동적 특성5. 학습 특성6. 학업성취7. 직업과 작업8. 정서적 특성IV. 정신지체의 요인V. 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방법VI. 치료적 접근B.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교육 방안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II.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1. 교수방법2. 교사의 역할과 태도III. 경도 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1.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은 직업재활의 영역에서 평생교육은 재활의 전 영역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 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라 말 할 수 있다.1) 교육재활의 정의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맞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장애아도 비장애아동과 동등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