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
- 본문내용
-
상담이란 상담가와 내담가(클라이언트)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일차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 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을 정의하자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이해응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위한 변화를 가져오는 상담활동을 말한다.
<중 략>
③ 자신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 설명 틀을 마련하고 대안적 틀을 마련한다.
자신과 환경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한 결과를 가지고 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타당한 극본을 마련한다.
④ 문제에 관련된 감정, 생각이나 신념 그리고 행동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 자신이 총체적 경험을 인지적인 면, 정서적인 면, 행동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탐색의 방향을 잡고 내담자를 안내한다.
⑤문제에 있어 자신과 대인, 환경간의 관련성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문제와 관련하여 자신에 대하여 다양하게 살펴보는 것과 동시에 내담자 자신과 타인, 자신을 둘러싼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게 한다.
상담목표에 맞추어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일들은 다음과 같다.
상담자는 배경들을 엮어 역동성과 가설적 소설을 써내려가면서 왜곡된 지각, 부적절한 감정, 생략되거나 간과된 삶의 영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검증해 나갈 수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여러 가지 단편적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시간을 내어 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설적 상담 이론들의 숙지가 우선 요구되고 한 내담자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의 배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상담실 활동사례 제15, 2007
김영순(2009)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상담실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8
김충기·강봉규(2010) /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상담 심리학(3판)』. 박영사. 이장호(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