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비고스키이론과 피아제이론의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물소개피아제
인물소개비고츠기
인지발달 공통점과 차이점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보처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 목차
-
인물소개피아제
인물소개비고츠기
인지발달 공통점과 차이점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보처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 본문내용
-
5. 결론
피아제와 비코츠키의 유사점은 첫째, 아동의 발달은 질적인 성장인 동시에 단계를 거치고 있다. 둘째, 사고는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지식 전달은 문화와 관련이 있다. 넷째,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했다. 차이점은 첫째, 사고와 언어 부분에서 살펴보면 피아제는 전 조작기 아동의 언어가 자기중심성 이라는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한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자기 중심적 사고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성장해 가면서 점차 감소된다고 보았다. 비코츠키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이 단순하게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되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하고 성장한다. 즉, 피아제는 행동이 사고로 이어지고, 사고가 언어에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비코츠키는 초기능력에 사고와 언어가 서로 결합하여 사고와 언어의 연합 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
둘째,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스키는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형식적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 피아제가 유아를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가는‘독립적 발견자
- 참고문헌
-
1.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2.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3. 윤운성(2001)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4.피아제 네이버 지식사전
5.비고스키 네이버 지식사전
자료평가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hy***
(2017.06.13 13:44: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