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비고스키이론과 피아제이론의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물소개피아제
인물소개비고츠기
인지발달 공통점과 차이점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보처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목차
인물소개피아제
인물소개비고츠기
인지발달 공통점과 차이점
행동주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보처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본문내용
5. 결론


피아제와 비코츠키의 유사점은 첫째, 아동의 발달은 질적인 성장인 동시에 단계를 거치고 있다. 둘째, 사고는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지식 전달은 문화와 관련이 있다. 넷째,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강조했다. 차이점은 첫째, 사고와 언어 부분에서 살펴보면 피아제는 전 조작기 아동의 언어가 자기중심성 이라는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한다. 자기 중심적 언어는 자기 중심적 사고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성장해 가면서 점차 감소된다고 보았다. 비코츠키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이 단순하게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와 언어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서로 연합되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하고 성장한다. 즉, 피아제는 행동이 사고로 이어지고, 사고가 언어에 반영된다고 할 수 있다. 비코츠키는 초기능력에 사고와 언어가 서로 결합하여 사고와 언어의 연합 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
둘째,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스키는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형식적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셋째, 피아제가 유아를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가는‘독립적 발견자
참고문헌
1.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2.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3. 윤운성(2001)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4.피아제 네이버 지식사전
5.비고스키 네이버 지식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hy***
    (2017.06.13 13:44:34)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각각의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론이 갖는 시사점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실제 영유아들에게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각 이론에서 인지를 바라보는 관점 비교유아의 인지발달이론은 유아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인간의 인지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비교해 본 정보처리이론이 대표적이다. 비고스키는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며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과 성인 간

  • [피아제와 비고츠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비교 고찰
  • 이론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Ⅷ. 언어와 사고의 발달이론 비교 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Ⅸ. 두 이론의 쟁점1. 지식 발달의 기제 : 평형화와 내면화2. 학습과 발달의 개념과 관계3. 상호작용의 대상과 과정4. 언어적 사고, 자기중심적 언어1) 피아제(Piaget)2) 비고스키(Vygotsky)3) 대립의 문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은 첫째, 발달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나고, 둘째, 학습자를 능동적인 존재로 파악하며, 셋째, 발달을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인 과정으로 간주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반면, 첫째, 피아제는 발달의 원동력이 개인 내부에 있어 사회 환경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비고츠키는 사회 환경을 이해하지 않으면 발달을 이해할 수 없다고 보고, 둘째, 피아제는 인지갈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