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 대한 자신의 교육신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지시적, 중재적, 비지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강조되는 교수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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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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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에 대한 본인의 교육신념
2. 지시적, 중재적 , 비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있는지 여부 및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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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한 분야이다. 유아교육의 개념은 교육에 대한 개념 정의에 따라, 그리고 그 대상이 되는 유아에 대한 정의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고 개념화될 수 있다. 인류는 지구상에 존재하면서부터 인간을 교육해 왔다. 인류는 여러 가지 관습, 기술, 개념,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시범이나 모방, 의식, 신화, 종족의 전통, 규칙 등과 같은 기본적인 방식으로 한 세대에서 또 다음 세대로 전수해 왔다. 이와 같은 교육은 모두 비형시적인 교육방법으로써 인간이 무리지어 사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사냥터에서나 목축을 하는 곳에서나 또는 싸움터에서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이루어진다. 오늘날 가장 발전되어 있는 사회라 할지라도 이와 유사한 행위는 기본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현대와 이르러서는 아직도 유아교육의 중심 역할은 어머니와 가족이라는 관점이 존재하지만 가족의 자녀양육, 보호, 교육의 기능이 점점 더 약화되고 있는 사회에서는 전문가에 의한 형식적 교육의 기회가 모든 어린이에게 열려져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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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시적, 중재적 , 비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있는지 여부 및 이유
Rosegrant와 Bredekamp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보이는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유형을 비지시형 유형, 중재적 유형, 지시적 유형 등 8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즉 지시적, 중재적, 비지시적 유형의 교수행동이란 모두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의 유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수유형이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강조되는 것이 다른가? 라는 질문에 결론부터 말하면 본인은 ‘그렇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영아기의 아동은 안아주고 달래주며 정서적 신체적으로 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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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문회외,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2006
-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사간 상호작용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대, 2006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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