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그렇게 생각한 타당한 근거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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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그렇게 생각한 타당한 근거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사춘기의 개념
2. 사춘기 아동의 특성
3. 사춘기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 (타당한 근거 포함)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사춘기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그렇게 생각한 타당한 근거 제시

1. 사춘기의 개념

사춘기와 청소년기라는 용어는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사춘기는 영어로 ‘puberty’라고 하며 라틴어의 ‘puberas’즉, ‘성장 한다’. ‘발모(發毛)하다’,‘꽃피우다’ 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다분히 신체적 성장과 제2차 성징의 출현으로 인한 치모의 발생을 뜻한다. 또한 청소년기란 말의 ‘adolescence’도 라틴어의 ‘adol’과 ‘scent’에서 유래된 말로 ‘~로’라는 방향성과 ‘성장하다’라는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는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와 사춘기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굳이 그 차이를 가린다면 사춘기는 신체적, 생리적 측면에서의 성장이 강조되는 반면 청소년기는 신체적, 생리적 성장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성장 즉, 인지적 성장과 정의적 또는 사회적 성장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한상철, 2006).

2. 사춘기 아동의 특성

(1) 성적 성숙의 시기

남녀가 다 같이 신장과 체중의 변화가 있으며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남아의 성적 성숙은 고환과 음낭의 성장과 음모, 체모가 발생하며 음성의 변화를 보인다. 여아의 성적 발달의 첫 징조는 유방이 솟아나고 솜털모양의 체모가 생기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증가된다. 그 후 성기와 자궁의 급성장을 보이며 초경은 13세 전후에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나 영양 상태에 따라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2) 심리적 효과

신체의 성장 급등이 이루어지면 심리적인 변화도 자연히 나타나게 된다. 자기 스스로 기대했던 성장수준과 실제 이룩한 자신의 성장수준이 차이가 많을 때 심리적으로 타격을 받으며 행동의 변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내적 변화를 겪어 나가면서 자신 있는 주체성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 한상철(2006)「청소년학 -청소년 이해와 지도」학지사
• 유영주(1987)「신가족관계학」서울: 교문사
• 김혜영(2008)「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 김인욱(2006)「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자아존중감 및 참자기와 거짓자기의 관계 연구」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오련옥(1987)「思春期 子女와 어머니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硏究」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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