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배경, 행정학 현황, 행정학의 위기론, 행정학자의 책무, 행정학자의 반성, 행정학자와 김대중정부, 행정학자와 공익, 행정학자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정학의 배경

Ⅲ. 행정학의 현황

Ⅳ. 행정학의 위기론

Ⅴ. 행정학자의 책무

Ⅵ. 행정학자의 반성

Ⅶ. 행정학자와 김대중정부

Ⅷ. 행정학자와 공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학은 총론적인 談論 수준을 뛰어넘어, 실제행정 현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필드 분야에로의 담론 수준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많은 학과와 연구자를 가진 한국 행정학계로서, 건축행정․교통행정․교정행정․수산행정 등 개별 행정 분야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지역현장의 필드에 파고 들어가 보면 연구의 축적이 너무나도 미흡하다는 사실에 학계는 무엇이라고 말할 것인가? 현장성과 적실성 부재의 행정학 연구 경향이었기에 일부 학계에서 최근 심각하게 논의되고 있는 정체성의 위기를 촉발시키지 아니하였는가 自問하여 보아야 할 것이다.
행정학자들은 과연 학자적 본분에 충실하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응용과학으로서의 행정학을 전공으로 하는 많은 학자들이 행정 현장에 직․간접으로 관여하였지만, 국가발전의 장애요인으로까지 진단 받고 있는 관료조직과 집단에 대하여 행정학자들은 책임이 없는가 하는 문제이다. 개발독재시대에 편승하지는 않았으며, 행정학자들이 관여한 그 많은 프로젝트는 적실성 있는 대안으로서 학자적 양심 속에서 올바르게 추진되었는가? 행정평가를 주창하기에 앞서 직접 참여한 프로젝트의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며, 무임승차 의식을 비판하기에 앞서 우리 학회 회원들 스스로 무임승차를 하고 있지는 아니하며, 혼탁한 선거풍토를 한탄하기에 앞서 왜 학회장 선거가 과열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냉철하게 自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아직도 ‘법치보다는 인치가’, ‘민보다는 관이’, 그리고 ‘지방보다는 중앙이’ 절대적 우위에 있는 우리의 정치․행정 현실 속에서, ‘관으로부터 민으로’, ‘중앙으로부터 지방으로’, 그리고 ‘통제로부터 자율로’라는 제도화 정책을 입안하고 실천해 나가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 행정학자에게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는 깊은 휴머니즘에 기초한 적실성 있는 대안의 발굴이 아닐까 한다.

Ⅱ. 행정학의 배경

1970년대에 한국적 행정학의 정립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는 것은 의미 있는 변화였다. 비로소 행정학이 한국의 토양에 뿌리내리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준규(2005) / 선행정학개론, 성지각
백완기(1981) / 공익에 관한 제학설의 검토, 법률행정논집 제19집,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안해균(1984) / 현대행정학, 서울 : 다산출판사
조성한(2005) / 행정학 위기 - 비판과 전망, 춘계학술대회
조창현 / 현대 행정학, 대왕사
Frederickson, H. George(1980) / New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Al : University of Alabama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관련 마케팅활동으로 자사카드의 사용률이 28% 증가한 바 있다.3. Origin 미국4.나오게 된 배경이 되는 마케팅 카테고리Communication5. 유사용어 or 관련 용어공익연계 마케팅대의관련 마케팅 사회당위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6. 대의 마케팅의 구체적 전략 내용‘교육’ 분야를 통해 주로 활용최근 미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의 기업들이 주로 활용하는 대의 명분 중의 하나는 바로 ‘교육’ 분야이다. 참고로 1999년 멕시코에서 실시한 소비자 조사결과(p

  • [한국행정] 행정책임
  • 행정문제와 같이 도덕적 해이 문제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심각한 대리인 문제 등도 간과 할 수 없다.그러나 이러한 문제로 행정책임의 회피할 수 없는데, 행정책임이 담보되지 않으면 정부가 국민의 예산으로 추진하는 연금제도, 기금, 공적자금 및 국책사업 등과 같은 정책추진과정에서 막대한 국민손실을 가져다주고, 국가 채무가 늘어 자칫 제2의 외환위기 등 국가 존립이 흔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실적인 배경과 문제의식을

  • [행정학] 조직이론
  • 정부의 행정조직에서 볼 수 있는 관료제가 대표적으로 의사결정은 최고관료층에 집중되어 있다. 또 엄격한 규제와 절차를 통하여 구성원들의 행동을 제한하고 공식적인 업무수행이 강조된다. 또한 의사결정의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조정을 행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지만, 일일이 상부의 결재를 받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업무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현장의 정보가 충분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질이 떨어

  • [거버넌스, 부정부패] 거버넌스의 대두배경, 거버넌스의 특징, 분류, 거버넌스에 대한 구성주의적 해석, 거버넌스와 부정부패척결(반부패), 한국의 거버넌스 적용사례, 한국의 부정부패방지 정책 분석
  • 행정국가의 상부와 하부에서 권력이동을 촉진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계관계를 산출하는 촉매기제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거버넌스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부연하면, 먼저 세계화는 국가정책의 결정에 UN이나 WTO 같은 초국가적 기구들의 영향력이 점점 증대하고 있다. 또한 국가라는 장벽이 약화되면서 법이나 규제와 같은 전통적인 통제수단들의 효율성이 약화되고 있다. 다음으로 지방에 대한 중앙정부의 간섭과 통제가 완화되면서 로

  • 캐나다 행정부
  • 행정의 내부적 특성1. 정부관료제의 공식적 구조관료제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으나(김운태, 1985), 일반적으로 “합리적으로 발전시킨 규칙에 의거 규정된 권위관계의 체제(a system of authority relations)를 갖는 대규모의 조직”으로 규정된다. 이와 같은 관료제는 오늘날 행정기관은 물론 군대나 민간회사 등을 모두 포함하는 대규모 조직을 지칭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료제를 조직의 기능수행과 관련되는 구조적 특징으로 파악하는 경우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