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너의 원리를 이용한 자폐(자해행동, 공격행동)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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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폐란?

2. 스키너의 원리란?

3. 긍정적 행동지원이 필요한 이유

4. 아동 상태

5. 연구 프로그램 적용
본문내용
스키너의 원리를 이용한 자폐(자해행동, 공격행동)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사용

기본적으로 장애 유형가운데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자폐라는 장애를 가지고 그것의 행동수정을 위해 스키너의 원리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자폐라는 장애와 스키너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1. 자폐란?

1) 자폐성 장애의 특징

대부분의 경우에서 중간 정도(지능지수 35∼50)의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소아의 약 75%는 정신 지체 수준에서 기능하다. 인지 기술의 발달이 비정상일 수 있다. 다양한 인지 기술의 수준은 전체적인 수준과 상관없이 (예:자폐성 장애가 있는 4세 반짜리 여 아가 독서할 수도 있다. 즉, 과독증) 고르지 않다. 기능 수준이 높은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 인들은 수용성 언어(즉, 언어 이해) 수준이 표현성 언어(예:어휘) 수준보다 더 낮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다양한 행동 증상을 보이는데, 과잉행동, 짧은 집중 시간, 충동성, 공 격성, 자해 행동을 보이고, 특히 어린 소아에서는 분노 발작을 포함한 행동 증상을 보인다. 감각 자극에 대한 이상 반응(예:동통에 대한 높은 역치, 소리, 또는 만져지는 것에 대한 과 민감성, 빛 또는 냄새에 대한 과장된 반응, 어떤 자극에 매료됨)을 보이기도 한다.

2)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

자폐성 장애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의 장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될 수 있고, 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유아에서는 꼭 껴안기지 못함, 애정이나 신체적 접촉에 대한 무관심 또는 혐오, 눈 마주침, 얼굴 표정이나 미소의 결여, 부모의 목소리에 대한 반응 결여가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처음 소아가 귀머거리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이 장애가 있는 소아는 어른을 바꿀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기거나, 기계적으로 특정인에게 매달릴 수 있다. 발달 도중, 소아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스스로 원하여 수동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고, 사회적 상호 작용에 관심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소아는 다른 사람들을 특이 한 방식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예: 의례적인 질문에 사람들이 특이한 방식으로 대답하기 를 기대하고, 다른 사람의 경계에 대해 거의 모르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부적절한 개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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