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발전과정과 앞으로의 미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2.초창기의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발전 과정

3.오늘날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무한도전과 1박2일을 중심으로

4.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다큐멘터리나, 뉴스, 코미디, 드라마 등 전통적이며 오래된 텔레비전 장르들과 리얼리티 기본요소가 혼합된 형태


Andrejevic(2004 Mead 2005, 21)

서바이벌 게임쇼(‘서바이버’, ‘빅브라더’)
경연 쇼(‘슈퍼스타K’, ‘K팝스타
데이트 프로그램(‘장미의 전쟁’, ‘짝’)
집 개조 /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러브 하우스’, ‘렛미인’)
다큐 소프(‘인간극장
법정 TV(‘TV 생활법정’)

토크 쇼(‘고쇼’, ‘주병진 토크쇼’, ‘안녕하세요)
게임 쇼(‘1억 퀴즈쇼’)
기상천외한 순간비일상적인 모습을 담은 비디오(‘세상에 이런일이’)


1990년대 <경찰청 사람들>, <긴급 구조 119>, <TV는 사랑을싣고>, 그리고 <체험 삶의 현장>, <도전 지구탐험대> 등은 다큐멘터리 기법과 사건 재연극을 활용한 리얼리티 쇼들

교양적 색채가 강했던 이들 프로그램들과 달리, 예능과 오락성이 강조된 ‘리얼리티 쇼’로는 1992년 MBC TV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한 코너였던 ‘몰래카메라’

2000년대 국내 예능 프로그램에서 리얼리티 쇼의 형식은 본격적으로 활용

1999년 SBS TV <임백천의 원더풀 투나잇>의 한 코너였던 ‘김종석 대학간다’

2000년 MBC<목표달성 토요일>

SBS의 <실제상황 토요일>

KBS <자유선언 토요일대작전>

경쟁상황을 토대로 많은 리얼리티프로그램들이 현재에도 제작*방영되고 있음


앞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변화방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특성인 리얼리티를 더욱 강조한 형태

리얼리티 + <휴머니즘, 정보성, 게임성, 체험성 등> 다른 요소들을 결합시킨 복합적 형태를 예상
참고문헌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김예란,박주연 ,2006, 한국방송학보)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 선호 요인 분석(이은정, 2008)
대중 매체 텍스트의 리얼리티 문제 연구(최성민,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리티,미디어사회,리얼리티발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발전과정과 앞으로의 미래 전망INDEX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초창기의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발전 과정오늘날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무한도전과 1박2일을 중심으로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발전방향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REALRITY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다큐멘터리나, 뉴스, 코미디, 드라마 등 전통적이며 오래된 텔레비전 장르들과 리얼리티 기본요소가 혼합된 형태REALRITYAndrejevic(2004 Mead 2005, 21)서바이벌 게임쇼(‘서바이버’,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며 현실의 물리적 사회적 조건에 맞서 싸우는 투쟁의식 없이 한국 영화의 발전은 없을 것이다. 다. 영화의 제작과정1. 영상물의 제작과정한편의 영상물이 제작되기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좋은 프로그램의 제작은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이 완벽하게 결합되어야 비로소 가능하다.제작 전 단계 - 제작 단계 - 제작 후 단계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기획 촬영 편집,녹음 영

  • [언론학] 텔레비전
  • 발전 과정 12나. 한국방송의 역사 143.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과정 가.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16나. 텔레비전 방송 제작의 일반적 과정 18다. 프로그램별 방송제작 과정 194. 텔레비전의 영향력 가. 정치적 기능과 효과

  • 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 이번 앨범으로 꿈의 1000만장 돌파를 앞두고 있어 더욱 가열 차게 홍보활동에 나설 예정. TV스케줄도 빡빡해 TBS의 CDTV, CX의 헤이헤이헤이, TBS의 우다방, TX의 재팬 카운트다운 등의 프로그램에 출연이 잡혀있다.Ⅳ.참고 사이트◆ http://www.naver.com◆ http://www.paran.com◆ http://www.empas.com◆ www.newsen.co.kr◆ SM Entertainment 공식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한국 음악 산업 협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miak.or.kr/◆ 스포츠 월드 http://www.sportsworldi.com

  •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을 시청할 뿐이다. 그리고 문학에서도 독자들은 이미 결론까지 다 쓰여진 글을 읽을 뿐이다. 이 자연스러운 소통방식에 컴퓨터의 눈부신 발전과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것이 인터랙티브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