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시장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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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관
2.구조
3.행위
4.성과
5.이슈
6.결론
본문내용
TV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의 특성
제작산업이 돈을 버는 구조


제작 공모편성 상품화 매출


노동집약적 산업 (고용효과가 큼)

작품당 200 ~ 300명


과거엔 하청이 활발했으나 현재 창작활동이 활발함

애니메이션 쿼터제와 총량제의 효과

효과

국내 애니메이션 특히 창작 애니메이션이 설 자리를 마련
→ 애니메이션 창작 유도
신진 제작사의 작품활동이 증가


CR1 : 50%미달, CR3 : 75%미달 : 독점구조 아님
HHI : 784+169+49+16+9+9+4…….= 1039+α < 1800

집중도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총 200개 기업 중 상위 10개 기업이
50% 이상을 차지, 기업간 종사자 수 차이에 비해 수입 격차가 큼.




대원미디어

곤은 일본이 원작이지만 애니메이션화에 대한 기획, 해외사업까지 대원미디어에서 총괄 대원미디어가 지분 50%, 일본 고단샤가 40%, EBS가 10%의 제작비 투자를 했다.

“이는 타사의 경우 콘텐츠 하나에 여러 사업자가 공동으로 개발, 유통, 배급, 방송 등을 책임지지만 당사는 계열사를 통해 본사가 모두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했다


진입장벽

- 총량제 시행에 따라 지상파 방송시간의 1%를
신규 제작 애니메이션으로 채워야 하기 때문에
진입장벽과 경쟁률은 매우 낮은 편

- 다만 편성여부보다 편성시간대가 중요하다.

탈퇴장벽

- 탈퇴장벽 역시 매우 낮은 편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 하기 때문에
탈퇴비용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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