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 영화 `즐거운 인생` 사회복지 이론 적용하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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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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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줄거리
2. 사정
1) 당면문제
2) 강점 (개인 ․ 가족 ․ 지역사회)
3. 이론의 적용
1)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2) 로저스 인본주의 이론
3) 생태체계 이론
4. 인물의 발달단계 - ‘중년기’
1) 신체 및 성적 변화
2) 인지적 변화
3) 부부관계의 유지와 가정운영
4) 직장 적응
5) 사회복지사로써의 개입
5. 결론
- 본문내용
-
1. 줄거리
기영은 은행원 명퇴 후 집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백수다. 항상 아내와 딸의 눈치를 보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는 친구 성욱과 혁수 그리고 죽은 상우와 함께 과거 활화산 밴드를 했었지만, 3년 연속 대학가요제에서 탈락하고 각자의 길을 갔고 지금은 모두 중년기의 한 가정의 남편으로써 생활하고 있다. 하지만, 기영과 마찬가지로 다른 친구들 역시 각자의 인생살이에 치여서 살고 있다. 성욱 역시 직장에서 쫓겨난 후 아침에는 택배원 그리고 밤에는 대리운전기사로 생활하고 있고, 중고차를 파는 혁수는 캐나다 땅에 아내와 아이들을 유학을 보낸 후 기러기 아빠로 생활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과거 활화산 밴드의 리더였던 상우의 죽음을 알게 된 후 기영은 다시 과거의 자신들의 청춘이자 꿈이었던 락밴드 생활을 다시 시작하자고 친구들을 구슬린다. 친구 성욱과 혁수는 처음에는 밥벌이도 힘든 생활고 안에서 락밴드 제의를 무시하지만, 힘든 생활에 치여 살수록 자신들 역시 청춘의 열정이 다시금 피어오르면서 함께 락밴드 생활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죽은 상우의 아들 현준을 알게 되고 함께 락밴드 생활을 하게 된다. 락밴드 생활을 열정으로 인해 다시금 삶의 활력소를 얻게 된 것도 잠시, 그들은 다시 각자의 가정생활 속에서 갈등을 빚음으로써 고비를 맞게 된다. 하지만, 이내 그들은 다시 찾은 음악의 열정 속 안에서 다시금 하나가 되어 행복을 향해서 나아간다.
2. 사정
1) 당면문제
- 퇴직으로 인하여 일반적인 가장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으며 퇴직금도 주식으로 모두 탕진함.
- 이로 인해 가장의 역할을 못한다는 생각에 위축된 모습을 보임.
(ex. 아내와 딸이 나간 후, 아침식사. 집으로 돌아오던 중 딸이 친구를 데려온다 하자 다시 밖으로 나감.)
- 밴드 성원들의 새로운 리더 역할로 인한 어려움. (ex. 밴드 동료들을 다 챙겨야 되며 일일이 다 신경써주면서 밴드생활을 계속 지속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어야함.)
- 활화산 락밴드의 공연 및 활동의 어려움 (ex. 처음 활화산 재결성 후 공연관리자에게 외면)
- 밴드 연습으로 늦은 귀가가 반복되자 아내와 갈등이 생김 (ex. 밴드 얘기를 미리 하지 않아서 바람이 났다는 오해를 겪음.)
2) 강점 (개인 ․ 가족 ․ 지역사회)
※ 개인
- 친구의 죽음으로 인한 밴드에 대한 강한 열정이 되살아남. → ‘삶의 활력소 역할’
- 원하는 것을 하고자 할 때(활화산 밴드의 재결성) 친구들을 이끄는 리더십과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중재자의 역할을 잘 소화해냄.
- 다양한 힘든 상황(직장 퇴직, 아내와의 불화, 락밴드 활동의 어려움, 친구들의 가정사의 악화 등) 에서도 끝내 좌절하지 않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임.
※ 가족
- 아내: 남편의 한심한 생활(퇴직 후 아무 일도 하지 않는)에 한탄하며, 밴드생활에도 처음에는 부정적이었으나 이후 오랜만에 보는 남편의 열정적인 모습에 마음을 열고 전폭적인 지지는 하지 않더라도 크게 반대하지도 않음으로써 기영의 락밴드 생활을 지켜보기로 결정. (ex. 남편이 신곡에 가사를 붙일 때 옆에서 지켜보면서 관심을 표함, 남편의 락밴드 공연장에 직접 찾아가서 딸과 함께 즐김.)
- 딸: 아버지와 관계가 좋은 편임. 아버지가 퇴직 후 백수더라도 크게 상심하거나 아빠를 비난하지는 않음. 이후 락밴드를 하는 아버지를 지지하기도 함. (ex. 영화 대사 中 기영이 자신이 락밴드를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백수보다는 낫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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