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전략 -광고 10편과 공명전략의 특성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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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0편의 광고
⑴ 애니콜, 전지현 미니 스커트편 (2007)
⑵ 대교, 버스편 (2010)
⑶ 청정원, 나는 카레다편 (2011)
⑷ KT 올레, 편파 야구 중계편 (2012)
⑸ 한게임, 에코프렌즈편 (2011)
⑹ Double A, Better paper Better world편 (2010)
⑺ 리즈산부인과, 리즈케어편 (2010)
⑻ 씨유, 한효주 성인식 편
⑼ 벨큐브, 월드컵편 (2010)
⑽ 왕뚜껑, 독도는 우리 땅편 (2008)

2. 공명 전략의 특성
⑴ 사회적 이슈나 문화적 감성 자극
⑵ 업계 1위가 아닌.
⑶ 이슈의 지속력에 따른 광고의 효과
⑷ 대다수와 같은 방향의 포지션
⑸ 사회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3. 공명 전략의 효과
⑴ 광고가 의도한 방향대로
⑵ 사회적 이슈와 제품을 연계
⑶ 제품과의 친밀감 상승효과
⑷ 대안을 제시하는 광고
⑸ 공명에 따른 광고의 효과

4. 팀 의견
⑴ 사회적 이슈뿐 만이 아니라
⑵ 공명전략 약간의 묻어가기 식!
⑶ 자칫 편파적인 광고
⑷ "시장보다 한 보 앞서가면 실패하고, 반 보 앞서가면 성공한다."

5. 결론

본문내용
2. 공명 전략의 특성

⑴ 사회적 이슈나 문화적 감성 자극
그 당시 혹은 이전에 인지되었거나 각광받는 사회적 이슈와 광고의 제품, 브랜드를 연결하여 공명을 일으키는 것이 공명전략이다. 또한 대다수의 소비자가 가진 문화적 감성과 일치하는 소구를 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그 브랜드와 제품과의 친밀감과 유대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소비자를 설득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청정원의 카레여왕>
⑵ 업계 1위가 아닌.
10편의 광고처럼 공명전략을 이용하는 브랜드나 제품은 거의 업계에서 1위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업계 1위의 광고는 사회적 이슈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에게 정확히 각인되어 있으므로 이슈나 사건과 제품의 연계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해도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하위의 기업의 경우 사건, 이슈와의 연계성, 즉 공명을 일으켜 소비자로 하여금 공감을 이끌어 내며 좀 더 설득력을 높이는 공명전략을 이용할 경우 더 큰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⑶ 이슈의 지속력에 따른 광고의 효과
공명전략은 각광받는 이슈나 사건을 이용한 소구방법으로서 만약 그 이슈나 사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떨어질 경우 광고의 효과도 줄어들 것이다. 즉, 이슈의 지속력이 높을수록 소비자에게 광고를 어필할만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으므로 공명전략을 위해서는 이슈의 지속력을 미리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⑷ 대다수와 같은 방향의 포지션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는 두 가지 혹은 찬반으로 의견이 나누기 마련이다. 그리고 대다수의 국민들이 의견을 모으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공명전략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대다수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즉, 소수의 의견보다는 대다수가 지지하는 방향으로 광고가 포지션 하는 것이 기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더 커지게 할 것이다.

⑸ 사회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사회적 이슈를 담은 광고라는 점에서 광고가 중간 매개체를 역할을 함으로써 소비자는 그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며 자연스레 인지도가 상승하게 된다. 결국에는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 자세를 유도시키게 되므로 참여라는 순기능을 얻게 될 것이다.

3. 공명 전략의 효과

⑴ 광고가 의도한 방향대로
이전에 언급하였듯이 사회적 이슈에 대한 두 가지의 의견 속에서 큰 공명을 일으키는 광고라면 소비자는 광고가 이끄는 방향으로 유도되어진다. 즉, 큰 공명이 이루어지는 광고라면 혹은 그러한 광고일수록 그전에 가지고 있던 소비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광고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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