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아동이 겪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혼가정 아동의 특성
2. 이혼가정 아동의 문제점
3.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혼이란 법적으로 결혼한 부부가 더 이상 함께 살 수 없음을 결정하고 종래의 가족을 해체하여 남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많은 변화가 요구되는 데 이에 적응하지 못하면 이혼이 역기능으로 작용하게 된다. 특히 가정은 인간이 출생 과 동시에 소속되어 생활하는 기본적인 사회단위로 아동에게는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환 경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현상으로 인해 나타난 가족해체 현상 즉, 이혼은 이러한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의 기능을 변화시킨다.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2011년보다는 줄어들었지만 다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혼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요보호 아동의 숫자로 전체 발생원인 중 미혼모아 다음으로 두 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은 한쪽부모의 상실과 생활의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아 자아 존중감이 낮아지고 자신을 비난하게 되며 학업 집중에 어려움을 느껴 일반 가정의 아동 보다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며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학교 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 다.
또한 부모 이혼으로 발달과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교부적응으로 인해 심리 사회 행동 적응 문제를 겪은 아동은 성인기 부적응-일반가정의 동류보다 대학입학이나 졸업이 더 적고, 실업률이 더 높고 부모·자녀관계 부부관계에서 더 문제를 나타내는 등- 과 관련성 이 높다는 심각성을 지닌다.
하지만 우리가 이에 대해 접근할 때는 이혼을 가족 해체나 병리현상으로 바라보기보다 는 가족 재구조화로 바라보아, 이혼가정의 아동일지라도 비이혼가정의 아동과 다르지 않 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적, 실천적 접근을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이혼가정 아동의 특성
정상가정 아동과 이혼가정아동의 차이점은 크게 네 가지 부분에서 나타난다. 우선 정서적 인 부분에서는 이혼가정 아동이 정상가정의 아동보다 더 높은 불안수준을 나타낸다. 이는 상실감으로 인한 불안인데,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이혼을 경험한 아동의 상실감 은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 된다. 첫째, 부정의 단계로 아동은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지 않고 이혼전의 가정생활을 상상 한다. 둘째, 분노의 단계에는 부모에게 부정적인 주의를 끌어서 부모를 화해시키기 위해서 공격성이 증가 한다. 셋째, 타협의 단계에는 상실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과 타협하는 것으로 자신의 행동을 고치면 부모를 화해시킬 수 있다 고 생각 한다. 넷째, 우울의 단계는 자신이 환경을 통제하거나 부모의 화해에 영향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우울해한다 이때는 자신이 과거에 좋지 못한 행동을 한 것을 후회하 고 자신을 비난한다. 마지막으로 수용의 단계는 아동이 좋든 싫든 부모의 이혼은 객관적 인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받아들이게 된다. 아동은 학년에 따라서 이혼에 대한 정서적 반 응을 다르게 나타내는데 저학년은 슬픔으로, 고학년은 분노나 당황 그리고 외로움을 나타 낸다고 했다(이애경, 1993, 재인용). 우울과 위축은 12-15세의 이혼가정 아동에게서 가장 자주 나타났다.
- 참고문헌
-
지선례(2010). 이혼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아동의 개인적 변인과 가족 변인을 중심으로
김선주. (2005). 이혼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성산효도대학원대학교).
박미정. (2011). 결혼이주여성 이혼 경험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주미연. (2010).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이혼의사 결정요인 분석. (국내박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여성가족부 -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6_05_01.jsp
http://blog.naver.com/masan386?Redirect=Log&logNo=140038782365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23115
김정미. (2010). 이혼가정 아동의 정서표현성, 정서표현 양가성 및 문제행동. (상담심리학석사 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박연수. (2003). 이혼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김영숙. (2006).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영향.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공계순, 박현선, 오승환, 이상균, 이현주. (2011). 아동복지론
통계청 –010 혼인, 이혼 통계
현은민. (2003).재혼가족의 아동: 가족적, 사회적 측면에서 경험하는 문제와 대책 고찰 (석사학위논문, 안동대학교 가정관리학과).
한부모가족지원센터 (http://www.seoulhanbumo.or.kr/business/business6.j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