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서의 정신장애 관점을 근대와 현대로 비교하고 그 내용변화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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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에서의 근대와 현대의 정신장애 관점 비교
2. 근대와 현대 서양에서의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 변화내용
1) 근대
2) 현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서양에서의 근대와 현대의 정신장애 관점 비교
근대 서양에서는 정신장애에 대해 나와는 다른 사람으로 취급하고, 그들을 일상생활과 격리시켜 공포의 대상으로, 혹은 연민의 대상으로 여겨 왔다. 하지만, 20세기 중반 들어서면서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이 변화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사회통합의 이념의 관점에서 정신장애를 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즉 정신장애인도 인간으로서 모든 권리를 가지며 그 권리의 양과 질은 다른 시민과 같다는 것이다. 정신장애의 완전한 통합은 사회로부터 정신장애를 구분할 수 없는 상태이며 이는 곧 정신장애인과 다른 비장애인이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는 것이다. 정신장애의 사회통합에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기 시작한 계기는 1960년대의 탈시설화 정책이후, 정신장애에 대한 지역사회중심의 보호프로그램이 도입되면서부터다. 또한 UN의 ‘세계장애인의 해’ 선언에 언급된 완전참여와 평등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원조, 훈련, 치료, 지도를 수행하고 유용한 고용기회를 창출하여 장애인들
.
.
2. 근대와 현대 서양에서의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 변화내용
1) 근대
서양에서 정신장애는 다음과 같은 대명사로 일컬어지게 된다. 즉, 유사인간, 위협적인 존재, 공포의 대상, 성스러운 존재, 연민의 대상 등이다. 따라서 이들은 정상인과 함께 생활하지 못하였고 시설이나 기타 보이지 않는 장소에서 거의 감금당하다시피 방치되었다. 어떤 문화 속에서 일탈되어 있는 하위집단 사람들을 완전한 인간은 아니라고 간주하는 것은 역사가나 사회학자가 인식해왔던 사실이다. 정신장애는 근대 서양에서 유사인간 또는 동물과 유사한 것, 나아가서는 식물적인 존재라고 간주되기까지 했다. 이런 맥락에서 장기이식과 인류의 지적개선을 위해서 정신장애를 희생시켜야 한다거나, 동물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 조작적 조건부여기법을 정신장애에 대해 적용해 비인간적인 처우의 흔적인 정신장애시설 종사들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모멸적인 언사나 비인간적인 착취를 은연중에 정당화시키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정신에 장애가 있는 자는 감각적 민감성이 결여되어있기 때문에 그들은 더위와 추위에 둔감하다고 하는 생각은 19세기 중반까지 일반적 관점이었다. 수용시설에서 그
참고문헌
- 김태화,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의 정신보건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 성결대, 2007
- 강원돈외, “사회복지개론”, 공동체, 2001
- 김원순, “정신지체장애인의 지역사회재활시설 이용실태와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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