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율을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내용으로 포함해야 할 내용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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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
2.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에 포함해야 할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격한 산업화 현상과 사회변동에 따른 가족구조의 변화는 가족상호 간의 인간관계에 혼란을 초래하게 되었고 현대 가족의 문제는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가족관계의 변화,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기능의 약화, 노인문제, 가족전통문화의 단절, 결손ㆍ빈곤가정 등 그 양과 질에 있어서 날로 심각해지는 가족생활 문제는 예방적 차원에서 볼 때 가족기능의 약화, 가족가치관의 혼란 등 가족자체의 불안정과 무기력을 해결하려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우리사회에서 결혼 전 결혼 당사자 간 소통부족과 의사소통 부재로 상당수 커플들이 갈라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요즘 이슈가 되는 것이 바로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이다.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은 예방적인 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의 범위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상을 고려해서 광의의 결혼 예비교육과 협의의 결혼 예비교육으로 구분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 즉 결혼준비교육은 가족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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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교육에 포함해야 할 내용
첫째, 가족과 사회이다. 이는 가족구조와 가족형성, 가족구성원의 역할변화에 초점을 둔 내용으로 신혼기 가족을 형성하게 되면서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기서는 주로 배우자 선택에 대한 내용과 결혼의 의미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데, 친족 영역에서는 세대 간 관계의 변화와 소수 민족에 대한 비교 문화적 이해와 여성의 지위 변화에 따른 성역할 변화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어야 한다.
둘째, 가족 상호작용이다. 가족 상호작용 영역은 가족구성원들의 상호역동과 가족 구성원들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둔 교육이다. 특히
참고문헌
- 현지혜,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생활교육분야 내용분석”, 가톨릭대, 2003
-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연구”, 안양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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