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가 성적욕구의 충족에 문제가 있으면 신경증 증상을 형성한다는 것과 관련하여 성적욕구가 충족되는 정도 및 신경증적인 요인이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트의 성적외상에 대한 의미
2. 프로이트 이론에 의한 신경증의 발생원인
3. 본인의 성적욕구가 충족되는 정도와 신경증적 요인이나 갈등 여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프로이트 이론에 의한 신경증의 발생원인
프로이트에 의하면 유년기에 감당하기 힘든 성적 자극들을 받으면 성적 해독이 발생하게 된다. 그 이유는 유아나 아동은 아직 성 기관이 성숙하지 않았기에 성적 자극에 의해 정신 내면에 발생된 성적 긴장을 성교 활동을 통해 외부로 분출할 능력이 없다. 그리고 아직 운동 기관이나 인지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성적 흥분과 긴장을 대리 발산 내지 승화할 방법을 알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성적 긴장이 축적되면 감당하기 힘든 불쾌로 느껴지게 되면 이 불쾌로 인한 정신의 붕괴를 막기 위해 병리적인 방어 기제가 본능적으로 작동한다. 그리고 병리적인 방어 기제를 사용한 결과로 나중에 신경증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를 프로이트의 이론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아가 원본능과 외부현실 사이에서 양쪽의 대립된 요구에 대처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승화와 억압의 길이 있다. 승화
.
.
3. 본인의 성적욕구가 충족되는 정도와 신경증적 요인이나 갈등 여부
프로이트 이론에 따르면 본인의 성적욕구는 충족되지 않았던 것 같다. 즉 성적욕구를 분출할 수단과 경로도 없었지만, 성적욕구를 제멋대로 분출할 경우, 예상되는 파국적 결과들을 감당할 힘과 용기가 없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억압된 본능의 불만을 통제할 자신을 상실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은 자신에게 고통만을 주는 현실세계를 무시하려고 하였고, 또한 부정하고서 주관적 관념이나 공상 등에 빠져 일종의 자폐증상까지도 보이곤 했다. 이러한 증상은 결혼을 통해 본인의 내적 성숙이 충분히 되어 승화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었다. 이처럼 본인은 프로이트 이론에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이창재, “병리적 정신 현상의 원인론과 극복론”, 한국현상학회, 2000
- 이창재, “의미의 기원’에 대한 계보학적 고찰”, 한국철학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