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조작적조건화 대리적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작적 조건 형성
1.조작적 조건이란...
2.조작적 조건의 특징
3.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4.강화

(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조작적 행동
2.스키너의 실험
3.스키너의 언어습득 행위에 관해...

(3)쏜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
1.쏜다이크의 실험
2. 처벌과 보상

(4)조작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적용
1. 조작적 조건화 설득 모델의 특징
2.실제 광고의 사례

(5)대리적 고전적 조건화
1.대리적 고전적 조건화란...
2.대리적 고전적 조건화의 실험
3.실제 광고 사례
본문내용
(1)조작적 조건 형성
1.조작적 조건이란...
고전적 조건 형성은 두 개의 사건이나 대상이 시간적으로 잇달아 일어남을 학습하여, 새로운 자극과 예전에 이미 형성된 반응을 연결짓는 학습유형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은 예전에 이미 형성되지 않았던 새로운 반응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갓난아이가 점차 걸음마와 숟가락질은 배우고, 말을 배우고, 친구를 사귀는 등의 새로운 행동의 습득을 고전적 조건 형성으로는 설명 할 수 없다. 이는 조작적 조건 형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은 인간이나 동물이 하나의 새로운 행동(R)을 한 결과로 어떤 사건(S)이 뒤따르게 되면, 이 둘 사이의 연결(S-R) 관계를 습득하게 되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는 자신의 행동 반응을 자기가 원하는 사건의 발생을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도구적 조건 형성이라고도 한다.

2.조작적 조건의 특징
①고전적 조건 형성이 무의식적 반응에 근거한 데 반해 조작적 조건형성의 행동은 개인의 의식적 통제 하에 있다. 우발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일단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후의 행동은 개인의 의식적 통제 하에 있게 되는 것이다.
②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행동 '이전'에 주어진 자극, 예컨대 종소리 등으로 인하여 행동이 발생되는 데 비해 조작적 조건형성의 경우에는 행동 '이후'에 기대되는 결과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 진다.

3.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①강화적 자극이 따라오는 반응은 어떠한 것이든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②조작적 반응이 일어나는 비율을 증가시켜 주는 것은 모두 강화적 자극이다.

4.강화
-의의 : 수업시간 중 어떤 학생이 질문이나 대답에 대해 칭찬을 받는 경우, 그 학생은 그 과목을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조작적 조건 형성이 이러한 현상을 부분적으로나마 설명을 하는데, 이는 칭찬이란 보상이 미래에도 좋은 대답을 또 할 수 있도록 부추긴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어떠한 반응이 있고 난 후에 자극을 주어서 그러한 반응이 반복되도록, 또는 근절 되도록 하는 것을 강화(reinforcement)라고 한다. 이 때 유사한 반응이 반복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조작적조건화본래 Thorndike에 의해서 제기된 이론을 가장 발전시키고 응용하였던 심리학자가 B.F.Skinner이다. Pavlov는 개를, Thorndike는 고양이를 실험대상으로 하였으나 B.F.Skinner는 쥐를 실험하였다. 통제된 조건하에서 쥐를 관찰하기 위하여, Skinner는 누를 수 있게 된 막대기와 음식쟁반이 있는 기구(이를 Skinner box라고 함)를 만들었다. 이 기구 속에 있던 배가 고픈 쥐는 천천히 혹은 빠른 속도로 이 막대기를 눌렀다. 통례적으로 이 막대기를 누르게 되 면

  • [방통대 2013-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화계획의 교육적 적용4.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

  • 유명연예인과 스포츠스타를 광고모델로 쓰는 이유와 각 이론에 대한 관점 및 광고사례
  • 건화 이론을 이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4) 대리학습을 적용한 광고사례(김연아 위스퍼 광고)위스퍼 광고를 통해 김연아의 모습을 우리는 자주 볼 수 있다. 광고를 보는 동안 김연아를 통해 광고의 효과를 높이려하지만, 대리학습으로 인해 잘못하면 광고의 제품보다 김연아를 더 크게 부각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김연아라는 스타를 더욱 빛내주는 광고가 되버릴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광고의 목적 자체보다는 모델자체만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